한국물리학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국물리학회
결성일 1946년
형태 사단법인
목적 물리학 연구를 통해 과학발전에 기여
본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35-4
과총회관 본관 901호
공식 언어 한글
회장 이재일
웹사이트 http://www.kps.or.kr/

한국물리학회(韓國物理學會)는 물리학 연구를 통해 과학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대한민국의 학술단체이다. 원래는 1946년 창립된 수물학회로 출발하였으나, 한국전쟁 중인 1952년 대한수학회와 각각 분리되어, 최규남 등이 중심이 되어 피난지 부산에서 창립되었다.

1975년 6월 28일 사단법인으로 설립허가되었다.

현재 11개의 분과위원회와 지역별 7개의 지부, 직장별로 100개의 분회가 조직되어 있다. 한국물리학회는 미국물리학회, 일본물리학회를 비롯한 7개국의 물리학회와 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물리학 관련 국제 기구인 IUPAP, AAPPS, APCTP 등에 가입되어 있다.

그외에도 월간 학술잡지 《새물리》, 《물리학과 첨단기술》과 영문지 《JKPS》, 《CAP》를 발행하고 있다.

또한 봄과 가을에 학생들과 연구원들의 포스터 발표와 구두 발표의 기회를 부여하는 학술발표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특별강좌로는 1982년부터 격년으로 국제반도체물리학 심포지엄을 열고 있다.

분과위원회[편집]

분과위원회동일 또는 유사전문연구분야의 연구자간의 연대를 강화하고 정보교환 및 공동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설립된 분과가 다음과 같이 11개에 이르고 있다.

각 분과에서는 독자적으로 워크숍, 심포지움, 세미나 및 월례강연회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프로시딩(발표논문집)과 뉴스레터 등을 발간하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