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괴담 (애니메이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omicballoon.png
학교괴담
장르 공포
TV 애니메이션
원작 츠네미츠 토오루(고단샤 KK문고)
감독 아베 노리유키
제작 스튜디오 피에로, 후지 TV,
SME ・ 비쥬얼 웍스
방송사 일본 후지 TV
대한민국 투니버스
방영 기간 일본 2000년 10월 22일 ~ 2001년 3월 25일
2001년 8월 24일에는 특별방송.
화수 전 20화(19화 + 특별방송 1화)
그 외의 총편집(総集編)이 2화, 미방영이 1화.
후편 원피스
- 토론

학교괴담(일본어: 学校の (がっこうの)怪談 (かいだん))은 스튜디오 피에로(현 피에로)가 제작한 일본애니메이션이다. 2000년 10월 22일부터 2001년 3월 25일 사이에 후지 TV 계열국에서 방송되었다. 같은 해, 8월 24일에서도 특별방송을 하였다. 평균 시청률은 12.2%, 최고 시청률은 14.0%, 최저 시청률은 10.6%이다.

개요[편집]

주역인 아이들이 요괴를 퇴치하는 장르로, 퇴치방법이나 뜻밖의 결말 등을 담은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이것으로, 길었던 후지 TV스튜디오 피에로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방송은 일시적으로 종료되었다. 방송 종료 후 5년 뒤인 2006년에는 도쿄 MX TV에서 재방송하였다. 특별 방송된「머리없는 라이더!! 죽음의 저주(首なしライダー!! 死の呪い)」는 본 방송에서는 최종회(제19화) 이후 5개월 만에 방송되었지만, 위의 재방송시에는 최종화의 이전에 방송됐다.

줄거리[편집]

미야노시타 사츠키(宮ノ下さつき)와 그 밖의 아이들이 학교 구교사(旧校舎)에 말려들어, 그 곳의 요괴에게 엄습을 당한다. 구교사 안에서 사츠키의 모친(母親)이 남긴 「요괴 일기(オバケ日記)」를 발견하고, 일기에 기록된 방법으로 좁혀오는 요괴를 봉인한다. 그 때, 요괴 「아마노쟈쿠(天の邪鬼)」를 애완고양이인 「카야(カーヤ)」 속에 잘못 봉인해버린다. 카야의 몸속에서 아마노쟈쿠를 빼내려면 구교사의 다른 요괴들을 전부 봉인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사츠키와 그 외의 아이들은 요괴 일기의 정보를 토대로, 다른 요괴들을 봉인한다.

등장인물[편집]

주요 인물[편집]

미야노시타 사츠키(틀:J단-yさつき (さつき)), 나해미
성우 - 카와카미 토모코, 이지영
본작의 주인공으로 초등학교 5학년생이다. 활기 넘치고, 상대가 누구(요괴도 포함)든 정면으로 맞댈 정도지만 겁쟁이인 면도 있다. 어머니를 여읜 가정을 위해 가사일의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 요리는 어머니를 여의기 직전에 만두 빚는 법을 배웠고, 조간 신문의 전단지를 정리하고 있다.
누군가(특히 가족)가 위험에 빠져 있을 때에는 상대가 요괴들이든 어떻게든 하려고 노력한다. 반면, 제4화에서처럼 자신이 위험에 빠져들 때에는 무른 모습도 보여서 친구(특히 하지메)에게 의지하는 모습도 많이 비춘다. 제11화는 그 전형에서 자신을 노리는 메리 인형(メリーさん)에게 대해서는 무서워하는 한편 아버지를 다치게 했다고 생각했을 때에는 메리 인형에게 격한 분노를 보여주는 모습도 보인다. 제12화에서 보여지는 사츠키는 어려서 모친을 여읜 것이 원인이 되어 병원이나 간호사들을 꺼려하는 일종의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
단점은 얼빠지는 성향이 좀 있고, 잘 넘어져 하지메에게 팬티등을 보여주는 일이 많다. 또한, 너무 열심히하는 부분은 어머니인 카야코(佳耶子)에게도 지적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운동실력은 최저라 느리고, 또한 컴퓨터 활용능력은 모자람이 있다. 그러나, 13화에서 그림그리는 실력은 수준급으로 교내 콩쿨에서 금상을 질머쥐었고, 현의 전람회에도 출전하게 되었다. 이 일로, 요괴 다빈치가 봉인에서 깨어나 다빈치를 쫓아 28년 전의 세계에서 어머니 윤희숙의 어렸을 때 모습으로 만나서 같이 다빈치를 봉인한 적도 있다.
또한, 카미야마(神山) 가의 혈통을 이어받았지만 영력(靈力)이라든지 영감(靈感)이 없어서 요괴 일기의 힘을 빌려야만 했다. 하지만, 제18화에서 자력(하지메나 아마노쟈쿠의 힘을 얻었지만)으로 방송실의 아카네(放送室の茜さん)을 영면(靈眠)하는 일에 성공하기도 했다.
미야노시타 케이이치로(일본어: 宮ノ下 (みやのした)敬一郎 (けいいちろう)), 나누리
성우 - 마미야 구루미, 한신정
사츠키의 남동생으로 초등학교 1학년생이다. 사과주스를 좋아하고, 피망을 싫어하는 전형적인 아이의 모습을 보여준다. 어머니인 카야코로의 추억으로 어리광을 부려 누나인 사츠키에게서 혼이 나지만, 제12화에서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주요 모습은 겁쟁이인데다가 울보이지만 가장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제5화에서 닷토(だっと)의 원한에 쌓인 마음을 되돌려 놓기도 한다. 애완고양이 카야를 누구보다도 예뻐해하고 요괴 아마노쟈쿠가 들러붙은 뒤로도 그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
어머니를 대신이기도 한 누나에게 많이 의지하고 있고, 누나가 위기에 빠져 있었던 피아노 요괴(ピアノお化け)에게 대항하는 모습을 나타냈고, 하지메의 스파르타에서도 견뎌내는 강한 의지도 내뿜으면서, 하지메를 친형처럼 따르고 있다. 외출 시에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노란색 장화를 신고 다닌다.
아오야마 하지메(일본어: 青山 (あおやま)ハジメ (はじめ)), 장영빈
성우 - 혼다 타카코, 이선호
미야노시타 가(宮ノ下家)의 옆집에서 살고 있는 같은 반 소년으로 초등학교 5학년생이다. 매번 사츠키의 스커트를 노리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좀 변태적인 성격이 있는 것 같다.
스스로를 강하다고 하면서 자신만만하지만 요괴가 나타나면 케이이치로와 함께 겁을 집어먹기도 한다. 제6화에서는 바바사레(ババサレ)에게 혼자서 맞서는 용기도 보여준다. 외아들이기 때문에 케이이치로를 혼자서 내버려 둘 수 없는 성격이 있어서 듬직한 면도 없지 않아 있다. 케이이치로에게 친형같이 대해주고 있다.
아이들 중에서 가장 행동력이 빨라서 아마노쟈쿠를 놀래주기도 한다.(제5화) 당근을 제일 싫어하고, 급식을 먹을 때마다 사츠키에게 대신 먹으라고 떠넘기기도 한다. 모모코를 좋아하지만, 그 이상으로 사츠키를 제일 우선으로 해서 몇번이든 사츠키를 구해주기도 한다.
카키노키 레오(일본어: 柿ノ木 (かきのき)レオ (れお)), 오경태
성우 - 츠무라 마코토, 류점희
자칭 「교내에서 유일의 심령연구가(校内一の心霊研究家)」라 한다. 거무잡잡한 피부의 소년으로 사츠키와 같은 반의 초등학교 5학년생이다. 카메라맨인 부친(성우 : 나카지마 토시히코)의 영향으로 카메라 특수촬영기술, 인터넷 사이트 운영 등의 여러가지의 취미를 갖고 있다. 자신의 연구에서는 자신감이 크다. 그 점에 관해서는 무엇이라든지 포기하지 않는 노력가이다. 항상 이론이공계적인 말투이고,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다른 컴퓨터와는 종류가 다른 VAIO데스크탑인 PHS를 사용한다. 본작품 등장 캐릭터 속에도 IT계(당시는 초등학생이 PHS를 가지는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에)에 탁월한 능력을 보인다. 하지메가 사츠키의 스커트를 노릴 때마다 「그 버릇만은 고치는 것이 좋아.(その癖だけは直したほうがいい)」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하지메와 짜고서 사츠키의 스커트 속을 카메라로 찍은 적도 있다.
집은 맨션에서 살고 있고, 집안에는 현상용 암실도 있다. 장소는사츠키와 하지메가 살고 있는 곳과는 다른 곳에서 산다.(제6화) 또한, 소문자자한 정보의 수집능력, 요괴의 지식은 다른 친구들보다 빠르고 높다. 그러나, 불쾌한 별을 주거나 상황 악화의 재확인에 사용되는 일이 많다. 그가 수집해오는 정보는 피아노 요괴에서 시작하여 거울요괴 우츠시미(うつしみ), 지옥으로 이어진 길 요미넷(黄泉ネット), 밤중의 사자 바바사레, 깊은 곳에서 조여오는 구멍 아나마네키(穴まねき), 저주의 간호부(呪いの看護婦), 원한에 사로잡힌 시즈코(しづ子), 요괴 단지(オバケ団地), 머리 없는 라이더(首なライダー) 등에서 상당한 정확도를 보이지만 사츠키와 다른 아이들은 거의 신용하지 못함을 받는다. 그 때문인지, 「지옥으로 이어진 회로 "황천의 귀신"(地獄へと続く回路 黄泉の鬼)」의 회에서는 사츠키와 다른 아이들에게 「요미넷(黄泉ネット)」의 존재에 의심을 하고, 그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밤이 샐 때까지 자택의 컴퓨터로 반드시 찾아보이겠다며 말하며 「요미넷(黄泉ネット)」을 계속 찾았지만 찾지 못하고, 수면부족으로 다음 아침에 등교시간에 늦는 모습도 보인다.
하지메와 같이 모모코를 좋아하고 있고, 자신의 책임으로 그녀의 목숨에 위기가 찾아오자, 필사적으로 도와줄 방법을 찾아보기도 한다. 그리고, 그의 사이트 명은 「카키노키 레오의 심령파일(柿ノ木レオの心霊ファイル)」이다. 왠지 캐치볼 용의 방호구도 가지고 있고, 평소의 옷입은 모습은 모자와 얇은 파카등이다. 안경을 썼으나 그렇게까지 시력이 나쁘진 않은 것 같다.(제14화)
코이가쿠부 모모코(일본어: 恋ヶ窪 (こいがくぼ)桃子 (ももこ)), 마리아
성우 - 사쿠마 쿠미, 김선혜
초등학교 6학년생이다. 몸이 약한 미인인 부잣집 아가씨이다. 작품 시작의 1년전(내용상), 전학과 입원(성 로자리오 병원(聖ロザリオ病院)에서 1년간, 유급은 하지 않았다.)이 많아 같은 학년의 친구들은 적다. 한 학년 아래인 사츠키와 다른 아이들과 다니는 일이 많다. 그리고, 사츠키의 어머니인 카야코(佳耶子)와 케이이치로와는 입원 중에 병원에서 만났었다. 조금은 천연덕스러운 모습도 없지 않아 있다.
교복 형태의 옷을 좋아해서 여름용, 겨울용 모두 가지고 있다. 신발은 로퍼이다. 상기의 다른 옷들도 여러벌 있다. 방향치와 길치적인 성격 때문에 휴대폰을 갖고 있지만, 이야기 속에서는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모습으로 내고 있다. 제11화에서는 하지메와 레오만 아는 비밀기지에 어디선가 나타났다. 사실은 모모코에게 영감이 있어 요괴나 혼을 느끼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놀라울 정도로 요괴들을 겁내지 않는다. 또한, 사츠키의 어머니의 혼이 들어오는 일도 있어서 샤먼적인 능력도 있다. 제정신으로 되돌아올 때는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기억을 못한다.
카야(カーヤ)(일본어: 天の (あまの)邪鬼 (じゃく), 다크시니)
성우 - 나카오 류세이, 이종혁
미야노시타가 키우고 있는 검은 고양이로, 오른쪽 눈은 노란색이고, 왼쪽 눈은 파란색인 홍채 이색증의 증상이 있다. 어머니 카야코가 죽었을 때에 미야노시타 앞에 나타나 한 가족처럼 지내게 된다. 특히, 케이이치로가 많이 귀여워 한다.
제1화에서 아마노쟈쿠의 봉인이 실패하여(정확히는 대리봉인) 이 고양이의 몸속으로 봉인이 된다. 최종회에서는 고양이 몸속에서 나와 숙주였던 고양이의 몸과 완전분리되어 카야는 보통의 고양이로 돌아가게 된다.

그 외의 등장인물[편집]

미야노시타 레이이치로(일본어: 宮ノ下 (みやのした) 礼一郎)(나진우)
성우 - 김광국
나해미와 나누리 자매의 친아버지로 윤희숙의 남편. 13화에서 학창시절의 모습이 나왔는데 친아들도 아닌데 장영빈과 붕어빵 28년전에 아내 윤희숙과 같은 학교를 다녔고 시간 여행을 온 자신의 딸 나해미를 아내 윤희숙으로 착각해 선물을 준다. 마지막에는 나해미가 받은 선물을 다시 돌려주며 윤희숙에게 프로포즈를 하게 된 것이다.
미야노시타 카야코(일본어: 宮ノ下 (みやのした) 佳耶子)결혼 전의 이름은 카미야마 카야코(神山 佳耶子)(윤희숙)
성우 - 미츠이시 코토노, 한원자
나해미와 나누리 자매의 친어머니로 나진우의 아내. 어렸을 적에 요괴들을 봉인시키고 요괴들을 봉인시키는 비결인 요괴일기를 작성한 장본인. 본편 시점에서 고인으로 병으로 병원에 입원했던 시절에 일행 중에 마리아와 같은 병실을 쓰고 언제나 마리아를 위로하고 잘해주리 . 땔로빙의서 게요괴들을 봉인시키거나, 계단 귀신 편에서 다크시니를 설득시키고 피아노 귀신 에피소드에서 봉인방법이 적혀있지 않아서 마리아에 빙의해서 직접 봉인시킨다. 13화에서는 학창시절 모습이 나왔는데 나해미와 붕어빵이다. 그의 딸이 자신과 똑같은 그림을 그리는 바람에 저번에 봉인시킨 다빈치가 풀려나면서 해미 일행이 시간의 공간에 빨려들어가 28년전의 세계에서 자신의 딸과 함께 다빈치를 봉인시키는 활약을 한다. 다빈치가 봉인되고 일행이 현재 세계로 돌아오자 요괴일기의 내용이 바뀌었다. 마지막화에서는 마리아에 빙의하여 나해미에게 힘을 준다. 나해미는 용기를 내서 대요마를 봉인시킨다.
이마이 미오(이수지)
성우 - 나카야마 사라, 여민정
지금까지 매번 학교에서 사육장 담당을 하는 여자아이로 나해미와 장영빈, 오경태와 같은 반 학생. 성격이 소심한 탓에 친구들도 없이 혼자 지내왔지만 하양발이라는 토끼가 그의 유일한 친구였다. 그러자 하양발이 죽어버리자 많이 슬퍼하고 외롭게 느껴졌다. 죽은 자를 되살리는 주술을 우연히 알게되어서 그의 무덤앞에서 주문을 외우고 인형으로 부활시켰다. 하양발이 돌아와서 엄청 기뻐하고 입에 피가 묻어 있는걸 목격하지만 끝까지 그를 믿어준다. 나중에 일행에게 자신이 하양발을 부활시켰다고 고백하고는 오직 죽은 사람을 깨운 자만이 봉인시킬 수 있다는 말을 듣고는 못한다고 말하지만 장영빈이 "네 눈엔 저게 하양발로 보이냐? 네 유일한 친구가 저 괴물이야!?"라는 일침과 나해미의 설득에 정신차리고는 자신의 토끼 인형을 던지고 눈물을 흘리면서 다시 주문을 외워서 봉인시켰다.
택시기사
성우 - 박만영
3년전 비오는 날 정아를 교통사고로 죽게한 범인으로 처음에 차에 태우려고 했지만 나중에 책임지는게 두려워 다시 그자리에 놔두던 중에 정아 손에서 반지가 빠지게 된다. 해미 일행이 자신의 차 앞에서 얼쩡거리자 신경질 내면서 쫓아버린다. 해미 일행은 겁이나서 도망가 버린다. 3년전과 똑같은 비오는 날에 정아 귀신을 발견하고 차에서 내려 주변을 살피고 다시 차안에 들어가자 정아가 뒤에 타있고 그와 함께 증발해버린다.
와타나베 미유키(미희)
나해미의 먼 친척으로 스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해미 일행을 마중하러 가던 도중에 설희가 일으킨 눈보라에 휩싸여 길을 잃어버렸다. 나중에 스키장에 다시 오자 설희로 인해 귀신으로 오해하고 설희에 의해 저 세상으로 갈 뻔하나 장영빈에 의해서 저지되고 또 다시 설희가 분 눈보라에 날아가 벼랑에 떨어질 위기 였으나 해미 일행에게 목숨을 구한다.

요괴와 유령[편집]

아마노쟈쿠(일본어: 天の (あまの)邪鬼 (じゃく), 다크시니)
성우 - 나카오 류세이, 이종혁
구교사에 등장한 요괴로 인간이 자신을 공포의 대상으로 무서워하면 크기가 커지고 생김새가 괴팍해진다. 현재는 뒷산의 나무들이 베어졌고 무심코 당황해 봉인시켜버리면 사람이나 동물에 봉인되버려서 마고에 몸에 봉인되버린다. 자신을 봉인한 카야코의 딸인 나해미를 매우 증오하지만 때때로 도와주는 때도 있다. 마지막화에서 누리와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마고의 몸속에서 빠져나오면서 대요마와 싸우다 같이 봉인되지만 해미와 누리가 엄마 장례식에 수선화를 갖다주고 그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빨간 휴지 파란 휴지 귀신
두 개의 손목처럼 생겼으며 이름처럼 휴지를 권하는 요괴이다. 빨간 휴지라고 답하면 빨간 피가 흐르고 파란 휴지라고 답하면 목이 졸려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 그 외의 색을 답하면 지옥으로 떨어지게 되며 하지메가 노란 휴지를 달라고 하자 지옥으로 가는 문을 연다. 사츠키가 병을 찾아 위기일발의 순간에 눈물을 흘려 병 속에 들어가서 그 순간에 사츠키의 주문에 영면된다.
쿠타베, くたべ(한국 
여우계단귀신)
생김새는 없으며 4번째 계단에서 한 말이 모두 현실이 되게 한다. 학예회 때 경태가 주인공이 되고 연기를 할 때 소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대본에 적힌 일 그대로 실현되었다.[1] 경태가 진짜로 죽기 직전에 해미 일행이 쿠타베가 봉인되었던 보살의 상을 들고 무대로 올라와 주문을 외워 영면시킨다. 봉인방법은 돌부처를 4번째 계단 위에 올려놓고 "사라져라 사라져 저세상으로 가버려"를 반복해서 외친다.
피아노 귀신
성우 - 코스기 쥬로타, 박만영
자신이 친곡(엘리제를 위하여)을 4번, 그것도 끝까지 들은 사람을 죽이는 귀신. 이때는 멀리 도망가도, 귀를 막아도 소용없다. 참고로 이 요괴에 관해서는 카야코의 일기에도 나와 있지 않다. 사츠키가 구교사의 음악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전화, 텔레비전, 라디오, 오르골 등을 통해서 들려준다. 오경태의 목소리로 전화를 걸어서 해미를 밖에 불러내고 피아노 자체가 따라다니며 3번째까지 듣게 만든다. 일행이 구교사에서 마지막 4번째 1소절을 치는 도중에 윤희숙에게 빙의된 마리아에 의해 봉인된다. 봉인방법은 메트로놈을 작동시키고 "피아노 귀신이여, 잠들어버려라."를 반복해서 외친다.
닫토(한국 
달리귀)
옛날학교건물의 시계를 기준으로 4시 44분에 4번째코너를 달리는 사람의 다리를 잘라가는 귀신
바바사레(한국 
가라귀신)
유령이나 귀신을 무서워하는 아이들한테만 보이는 귀신으로 그 아이가 집에 혼자있을때 공격한다. 자신의 이름을 누군가가 세 번 외치면 봉인되지만, 뒷산이 개발 중이라 바바사레를 봉인할 결계의 힘이 약해졌다.
우츠시미(한국 
판박이 귀신)
거울속으로 진짜를 집어넣고 자기가 진짜인 마냥 진짜세계에서 생활하는귀신. 구분하는 법은 좌우가 반대로 되어있고 눈이 없어 눈이 달린 안경을 쓰고 또 집에있는 귀신들은 치치직거리는 화면에서 게임을 하되, 귀신이 있으면 불이 안켜진다. 레오와, 케이치로, 모모코도 우츠시미에 당해서 귀신이 되었고, 하지메와 사츠키가 위기에 처했을 때 사츠키가 어머니 카야코의 유품인 콤팩트로 맞거울질을 해서 우츠시미를 영면시킨다.
삼도천 귀신할멈(일본
오니바바 おにばば)
원래는 길을 잃은 아이들을 삼도천으로 데려가는 요괴지만, 최근에는 그런 아이들이 없어 저승넷이라는 인터넷사이트를 만들고 그곳에 접근하면 삼도천귀신할멈이 삼도천으로 데려간다. 노파와 어린소녀, 두가지 모습으로 변신한다. 레오가 저승넷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계속 컴퓨터로 찾아보다가 마침내 발견했을 때 레오 본인이 저승넷에 의해 저승에 떨어질 위기에 처했다. 사츠키 일행이 카야코의 귀신 일기에 그려진 부적을 컴퓨터로 스캔한 덕분에 레오는 무사히 돌아온다.
하양발 (일본 
시로타비)
원래는 '하양 발'이라 이름 붙여진 보통의 알비노 토끼였으나 어느 날 돌연사. 당시 이 토끼를 아끼던 사육 당번인 이수지라는 여자아이가 금단의 주술과 인형을 사용하여 죽은 하양발을 부활시킨다. 그 주술과 인형으로 부활한 자는 밤에는 무서운 괴물로 변해서 돌아다니는 사람을 죽인다. 이 요괴를 봉인시키는 방법은 죽은 자를 본따서 만든 인형을 던지며 되살릴 때 외우던 주문과 똑같은 주문으로 외워야 한다.[2]
유령터널의 악령
오래전 사고로 죽어 귀신이 된 택시기사가 이곳으로 오게 만들고, 이안에 들어가면 그곳에서 죽은 귀신들이 끌어당겨 죽은귀신의 인간때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서서히 생명력을 빼앗겨 죽는다. 또한, 이귀신들은 해결책도 없다고 한다. 정신을 차리고 보면 자신의 묘비가 있다. 사츠키 일행들도 말려들어 생명력을 빼앗겨 가고 있었으나, 상상력으로 자신들의 묘비를 부수고 귀신이 한을 푼 덕에 빠져나온다.
메리, メリ
자신을 버리거나 함부로 말한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나 메리야. 지금 쓰레기장에 있어`라고 말하며 상대방이 끊어도 집요하게 또 전화를 거는 등 그사람을 정신적으로 고통스럽게 한다. 또, 인형이나 장난감들을 조종할 수 있다.
저주의 간호사
이귀신이 붙은 사람은 병으로 숨진다고 했으나, 그건 가짜고. 실은 죽을 사람에게 죽음을 미리 알려주는 요괴다. 그 외에는 저승에서 이승으로 편지를 전해주는 우편집배원. 혹은 사람이 죽기전 쓴 편지를 전해주고 임종때에 곁을 지켜준다. 지금으로부터 시간이 흐른 뒤 나누리 앞에 나타나거나 그의 꿈속에서 어머니를 데리고 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그의 누나 나해미는 그말을 끝까지 믿지 않는다. 그러자 예전에 어머니가 입원한 병원에서 어머니의 편지를 받고, 때마침 달려온 아버지와 함께 그 내용을 읽으며 눈물을 훔친다. 봉인 방법은 간호사를 응시하며 "환자는 이미 다 나았습니다!"를 2번 연달아 외친다.
다빈치
성우 - 정명준
미녀를 잡아 그림을 그린뒤, 그림에 영원히 가두는 요괴로 인간이든 요괴든 그림 속에 가두는 강력한 힘을 가져서 다른 요괴들도 그 앞에서 벌벌 떨게 만든다.[3] 일본인이지만 그림을 그리는 네오나르도 다빈치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윤희숙은 자신이 금상을 탄 그림 속에 다빈치를 봉인시켰으나, 본인의 그림과 똑같은 그림을 그리게 되면 다빈치는 부활하기 때문에 나중에 그의 딸인 나해미가 똑같은 그림을 그리고 금상을 받은 탓에 부활했고, 사츠키가 요괴 일기에서 영면시킬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주문이 지워졌다. 마리아를 납치하여 모델로 그림을 그렸고, 해미가 그린 그림으로 28년전으로 시간이동을 하여 그 시절에서 자신을 봉인시킨 윤희숙에게 원한이 있다. 어머니 윤희숙과 해미 일행을 28년전 세계로 가둬버리고 현실 세계로 돌아가려는 순간 어떤 사람이 그림을 태워버려서 에 휩싸여 고통스러워 하던 중에 나해미와 윤희숙에 의해 봉인된다. 해미가 현재로 돌아왔을 때 요괴 일기에 "10월22일 나랑 똑같이 생긴 신비한 여자아이와 함께 다시 한번 다빈치와 봉인시키는 데 성공, 왠지 남같지 않았다. 틀림없이 언젠가 다시 만나게 되겠지."라는 새로운 내용이 적혀 있었다. 봉인 방법은 향에 을 붙인 뒤 "다빈치는 그림 속에서 미소 짓느라."를 반복해서 외친다.
건널목의 지박령, 정아(일본 
시즈코)
성우 - 유카나, 여민정
건널목에서 심령사진에 찍힌 귀신으로 마리아에 빙의한다. 사실은 요괴일기에 나오는 귀신이 아니라 건널목에서 택시기사에게 치여 뺑소니를 당하고 죽은 귀신. 그런데 죽기 직전까지 끼고 있던 약혼반지를 잃은 게 한이 되어서 성불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 한을 풀려고 모모코를 길동무로 하려고 했으나 레오의 설득에 의해 마음을 열고 모모코에게 자신이 죽던 날 밤의 영상을 보여주어서 반지를 떨어트린 곳을 알려준다. 반지를 찾은 뒤, 자신을 치고 버리고 도망간 택시기사를 길동무로 해서 성불한다.
어둠의 눈 (야미메(闇目))
28년 전, 당시 6학년생이었던 노현아(마츠다 시노부)가 한밤중의 구교사의 교실에서 어둠의 눈을 소환하는 의식을 진행하다가 어둠의 눈의 악령에게 빙의 당했다.(이후 시노부의 행방은 현재까지도 불명.) 이렇게 빙의를 당한 인간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한다. 주변 사람을 의식에 끌어들인 후, 의식에 참여한 사람들을 매일밤 공포에 시달리게하여 주술을 해지하는 방법을 요구하게끔 유도한다. 또한 이 해지방법이 한사람의 존재 자체를 사라지게 하는 것이라 진짜 목적은 이것. 또 본체는 입안의 3번째 눈이다.
소마(한국 
터마)
본래는 지박신의 일종으로, 대지의 정령으로 지맥에 뿌리를 내려 힘을 받아 살아가는 오래된 고목이었지만, 인간이 대지의 지맥의 중심에 건물을 세워버리는 바람에 요괴화 되어버렸다. 봉인하더라도 땅의 지맥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지 않으면 언제든 다시 부활한다. 사츠키의 아버지를 포함한 그 건물의 공사 관계자들이 소마의 저주 때문인지 원인불명의 병에 걸렸다. 소마의 저주를 받은 건물은 사람의 환영이 추락하는 모습을 보여줘 사람을 건물 안으로 유인한다. 그리고 건물 안에 한번 들어오면 층이 제멋대로 배치되어 도망칠 수도 없다...
설녀 유설희 (시로가네 유키)
성우 - 여민정
호수를 붉은 빛으로 물들여서 미희(미유키)를 길동무로 삼으려한 요괴로 갑자기 별장으로 난입한 미희를 저승으로 보내기 위해 귀신으로 몰아붙이고 뒷문으로 사라지자 쫓아간 장영빈이 우연히 들어간 방문에 신문지를 발견하고 그를 가둬버린다. 그러자 자기가 가둬버린 장영빈을 역시 미희가 데려갔다고 설명하고 자신을 봉인시키는 방법으로 미희를 저승으로 보내기 직전에 나중에 신문을 들고 난입한 장영빈이 진실을 말함으로써 저지되었고, 무릎을 꿇으며 슬퍼하던 도중 갑자기 태도가 180도 돌변하여 눈보라를 일으켜 미희를 날려버리고 해미 일행도 날려버리려고 했지만 아까 했던 방법을 다시 사용해서 해미 일행에 의해 봉인된다. 본래는 40년전 미희의 가족이 운영하는 여관에서 일하던 고용인의 딸로 나이는 10세. 어린 나이에 홀로 호숫가에 앉아서 엄마를 기다리다 호수에 빠져 죽게 되었다. 알고보면 너무 외롭게 보낸 불쌍한 여자아이. 봉인방법은 봉인시킬 사람의 사진을 준비하여 정신을 집중시킨 뒤 "눈과 함께 가거라! 눈과 함께 사라져라!"라고 반복해서 외친다.[4]
방송실 소리귀신 (방송실의 아카네씨)
일몰 전에 자신의 방송을 들은 사람을 죽이는 요괴. 생전에는 나해미(미야노시타 사츠키)가 다니는 초등학교가 아직 구교사를 사용하고 있던 시절의 여학생이었으나 방송 도중에 심부전으로 인한 심장마비로 사망했으며,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책임지지 못했다는 것에 미련이 남아 악령으로 변모하였다. 방송을 들은 사람이 죽기 직전까지 다다를 때 4가 들어가는 숫자를 뺀 카운트다운을 한다. 구교사의 방송실의 마이크에 봉인되었으나, 마이크가 낡아 부려저서 그 틈을 비집고 나왔다. 사츠키가 하교방송을 할 때 방송을 들은 모든 사람을 죽이려 했으나 사츠키가 자신이 싫어하는 숫자인 4(한자 죽을 사와 동음)를 외침과 동시에 하지메가 마감종을 울려서 영면된다.
목 없는 사나이 (특별판)
13년 전(애니메이션 기준)에 사고로 죽은 폭주족이 목을 잃은 상태로 요괴가 된 것임. 자신이 목을 보면 그사람의 목을 잘라가는 요괴(저주로 인하여) 그러나 조각상이나 포스터, 인형도 가차없이 잘라간다. 단, 목도리를 하면 마주쳤더라도 저주를 내리지 않고 또, 이요괴는 자신이 죽은 날짜 즉, 장례식 날에만 죽일 수 있다. 그리고 투니버스에서는 이걸 대요마보다 앞서 방송했다. 요괴일기에서 비슷한 사례로 목 없는 을 봉인시킨 기록을 읽어보고 똑같이 인형으로 목 없는 사나이를 봉인시켜버리지만 집념이 너무 강해서 봉인당한 인형 속에서도 발버둥치며 빠져나온다.[5]
오오마(한국 
대요마)
성우 - 오오츠카 아키오, 시영준
요괴들의 왕 같은 존재로 이 요괴는 봉인하더라도 언젠가는 스스로 봉인을 풀어버린다. 그리고 인간도 조종할 수 있고, 봉인된 요괴도 모두 꺼내어 나쁜짓에 이용한다. 예전에 카야코에 의해 어느 종에 봉인되었으나 그 종이 벼락을 맞아 박살이 나서 봉인이 풀렸다. 그리고 사츠키의 반 아이들을 조종하여 사츠키와 케이치로를 끌어들여 카야코에 의해 봉인당한 한을 풀려고 한다. 사츠키가 영력이 없다는 걸 알고 기세등등했지만 하지메와 레오가 준비한 횃불, 그리고 모모코에 빙의된 카야코의 영력을 받은 사츠키, 그리고 아마노자쿠에 의해 아마노자쿠와 함께 구교사의 시계탑의 종에 봉인된다. 오오마가 봉인된 이후 요괴 소동은 더 이상 없어졌으며, 카야코의 일기에 적힌 것들이 지워져 버렸다.

조연 요괴[편집]

니노미야 긴지로 동상
구교사 바깥에 서 있는 동상이지만 누군가가 구교사에 들어가면 눈 깜짝할 세에 들어와 있다.(1,4,13화 등장)
화장실의 하나코상
성우 - 카와스미 아야코, 여민정
여자화장실 네번째 칸(구교사 건물)에 상주하는 여자아이 유령으로 1화에서 첫등장. 2화에서 빨간 휴지 파란 휴지 귀신에게 자리를 빼앗겨서 해미 일행에게 위험하다는 경고를 알리거나, 13화에서는 다빈치가 제일 싫어하는 향을 구해오는 등 해미 일행에게 도움을 주는 좋은 요괴.(1,2,13화 등장)
인면견
몸은 개, 얼굴은 사람얼굴인 요괴.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는 걸 굉장히 불쾌하게 여긴다.(1,7화 등장)
가위귀신 (테케테케)
날아다니며 손이 가위고, 엎드리면 그냥 지나친다.(1화 등장)
움직이는 인체모형
인체모형이 움직인다. 또 부서져도 움직인다.(2화, 특별편 등장)

등장하지 않는 요괴[편집]

빨간마스크 (입 찢어진 여자)
입이 귀의 밑까지 찢어져 있으며, 입을 가린 마스크를 벗으며 '나 예뻐?' 라고 말하는데 예쁘다라고 말하거나 예쁘지 않다고 말해도 똑같이 쫓아와 죽인다.

에피소드[편집]

텔레비전 방영분[편집]

총집편[편집]

화수 섭 타이틀 각본 콘티 연출 작화 감독 방송일
01 오늘밤 영혼들이 되살아난다!! 아마노쟈쿠 하시모토 유지 아베 노리유키 우사미 코이치 2000年10月22日
02 화장실에서 손목이…아카가미 아오가미 야마구치 료타 카게야마 시게노리 야나기노 타츠오 2000年10月29日
03 개막!! 저주의 학예회 쿠타베!! 하시모토 유지 에노모토 아키히로 가와무라 아키오 2000年11月12日
04 죽은자로부터의 진혼가(레퀴엠) 엘리제 야마토야 아카츠키 코시바 쥰야 이시도 히로유키 후카자와 마나부 2000年11月19日
05 피로 물든 운동회 닫토!! 나카 히로코 카게야마 시게노리 마츠우라 죠헤이 다카키 신이치로 2000年11月26日
06 문을 여는 악마의 손 참극의 밤 소가 마사시 하야시 유키 모토하시 히데유키 2000年12月3日
07 거울에 뺏긴 혼!! 우츠시미 야마구치 료타 우에다 히데히토 하타케야마 시게키 우사미 코이치 2000年12月10日
08 지옥으로 이어진 회로 황천의 귀 야마토야 아카츠키 에노모토 아키히로 나카모리 료지 2000年12月17日
09 밤을 헤매는 사체 시로타비 나카 히로코 카게야마 시게노리 야나기노 타츠오 2000年12月24日
10 출구없는 터널 아나마네키 소가 마사시 니시자와 스스무 하야시 유키 모토하시 히데유키 2001年1月14日
11 말하는 메리인형 공포의 그림자 야마구치 료타 하타케야마 시게키 가와무라 아키오 2001年1月21日
12 죽음을 알리는 간호부 어머니의 마음 소가 마사시 코시바 쥰야 후카자와 마나부 2001年1月28日
13 사람을 삼키는 그림 다빈치 하시모토 유지 아베 노리유키 마츠우라 죠헤이 다카키 신이치로 2001年2月4日
14 목숨을 빼앗는 심령사진 마의 건널목 야마구치 료타 에노모토 아키히로 나카모리 료지 2001年2月11日
15 악마의 주술 어둠의 의식 야마토야 아카츠키 우에다 히데히토 이시도 히로유키 우사미 코이치 2001年2月18日
16 사람을 먹는 단지!! 악령의 둥지 하야시 유키 모토하시 히데유키 2001年2月25日
17 피로 물든 호수의 공포!! 눈의 망령 나카 히로코 카게야마 시게노리 이와나가 아키라 야나기노 타츠오 2001年3月4日
18 방송실의 아카네씨!! 죽은 자의 목소리 소가 마사시 시모다 마사미 코시바 쥰야 치바 미치노리 2001年3月11日
19 안녕 아마노쟈쿠 오오마(逢魔) 강림 하시모토 유지 아베 노리유키 후카자와 마나부 2001年3月25日
번외편 머리 없는 라이더!! 죽음의 저주 우에다 히데히토 하타케야마 시게키 오오니시 마사야 2001年8月24日
섭 타이틀 방송일
특별편!! 영면의 공포 2000년 11월 5일
요괴 대집합 2001년 1월 3일

미방영 논란[편집]

2000년 11월 5일에 제3화로 방송을 할 예정이던 「나 예뻐? 입 찢어진 여자(あたしきれい? 口裂け女)」가 구순구개열 장애자 단체로부터 항의를 받아 급히 편집을 하여 제1화 ・ 제2화의 총집편「특별편!! 영면의 공포(特別編!! 霊眠の恐怖)」가 대신 방영되었다. 방영 프로그램은 방영공개 후에 문제가 드러나게 되어 해당부분을 없애던 일이 많았는데, 이번 경우에는 예고편이 나오고나서 방송중지가 결정되었다. 이 화에 관한 상세한 시나리오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 여전히 이 이야기는 DVD에 수록되지 않은 미방영 작품으로 남아 있다.

본래 화수 섭 타이틀 각본 콘티 연출 작화 감독 방송예정이었던 날
3 나, 예뻐? 입 찢어진 여자 소고 마사시 하타키야마 시게키 나카모리 료지 2000년 11월 5일

제작진[편집]

주제가[편집]

오프닝 테마 「グロウアップ」
작사 ・ 작곡 - 타쿠야(たくや) / 편곡 - 사쿠마 마사히데, Hysteric Blue / 노래 - Hysteric Blue
엔딩 테마「Sexy Sexy,」
작사 - MASASHI, TAMA / 작곡 - MASASHI / 편곡 - CASCADE, 쿠보 코지 / 노래 - CASCADE

한국판 주제가[편집]

오프닝곡 "Grow up"
편곡 - 이정석 / 작사 - 장동준 / 노래 - 임지숙
엔딩곡 "Tell me Tell me"
작사 - 장동준 / 노래 - 전영호

관련 상품[편집]

DVD[편집]

  • 学校の怪談 전7권(2006년 8월 23일 발매)
  • 学校の怪談 DVD 콜렉션(2002년 12월 4일 발매)

CD[편집]

싱글[편집]

  • グロウアップ(2000년 10월 25일 발매)
  • Sexy Sexy,(2000년 11월 16일 발매)

사운드 트랙[편집]

  • 学校の怪談 アニメ サントラ(2001년 3월 7일 발매)

관련 항목[편집]

각주[편집]

  1. 무대 마지막 대사 중에서 "그래 좋아 나도 저주하겠다. 여기 이 인간들도 함께 저세상으로 데려가게 해달라고 또한 여기 있는 요괴들도 모두 사라지게 해달라고"가 현실로 이뤄지면 다크시니 요괴 본인도 사라지게 된다는 마리아의 충고를 듣고 봉인시키는 힌트를 알려준다.
  2. 한국 더빙판에서는 "마하라마 살아나라, 마하라마 일어나라"를 세 번 외쳤다.
  3. 요괴들 중에 최강인 대요마를 가둬버리면 좋겠지만 그러나 다빈치는 오직 예쁜 여자들만 좋아해서 가둬버릴 수 없다.
  4. 설희가 미희를 저승으로 데려가기 위해 미희 사진을 준비했지만 장영빈의 저지로 중단되고 이를 눈치챈 나해미가 장영빈이 가져온 신문기사를 올려놓고 봉인시켰다. 결국 자기가 판 함정에 자기가 빠진 꼴이 되버린 요괴.
  5. 나해미가 봉인시키던 중에 목 없는 사나이의 힘으로 나무 장판이 덮쳐오지만 장영빈이 그를 구해주고 봉인시킨 인형은 물속으로 들어가버리고 또 다시 나무 장판이 날아와서 인형을 반토막내서 봉인에 풀려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