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뵐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피터 뵐러의 초상화

피터 뵐러 ( Peter Boehler, 1712년 12월 31일 - 1775년 4월 29일 )는 독일-영국계 모라비안의 주교로 선교사였으며, 존 웨슬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웨슬리보다 열 살 아래의 나이였지만, 웨슬리는 그를 스승으로 모셨다. 웨슬리는 그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신비주의적인 요소를 제거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1] 모라비안이 가진 강한 신비주의적 경건성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주어지는 성령의 내적 증거는 그의 중요한 가르침이었다.

신학[편집]

만인구원론[편집]

조지 휫필드존 웨슬리에게 서신을 통하여 피터 뵐러가 모든 사람이 지옥으로부터 나오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적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무 커서 모든 사람이 결국에는 구원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무상의 은총[편집]

그는 무상의 은총을 웨슬리에게 전해준 사람이었다. 웨슬리는 그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신이 잘못된 신비주의적인 추구를 해온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므로, 성화의 삶이 믿음의 기초가 아니며, 믿음의 결과임을 이해하게 되었다.

각주[편집]

  1. Kim, Kwang-nyŏl.; 김광열. (2000). 《Kŭrisŭdo ane innŭn kuwŏn kwa sŏnghwa》. Sŏul: Ch'ongsin Taehakkyo Ch'ulp'anbu. 126쪽. ISBN 89-8169-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