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수아즈 사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uteur.png
프랑수아즈 사강
Françoise Sagan
Françoise Sagan 1960.jpg
작가 정보
출생
Cajarc
사망
옹플뢰르
직업 작가, 극작가, 소설가, 각본가, 전기 작가, 영화 감독
언어 프랑스어
국적 프랑스
학력 Cours Hattemer
파리 대학교
수상 Prince Pierre Award
Prix du Brigadier
배우자 Guy Schoeller (1958 - 1960)
자녀 Denis Westhoff
주요 작품
슬픔이여 안녕
서명
Signature de Françoise Sagan.png

프랑수아즈 사강(Françoise Sagan, 1935년 6월 21일 ~ 2004년 9월 24일)은 프랑스의 극작가,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이다. 본명은 프랑수아즈 쿠아레(Françoise Quoirez)이다.

남프랑스의 카자르크에서 출생하여 소르본 대학을 중퇴하였다. 18세 때 <슬픔이여 안녕>을 발표하여 작가로서 인정을 받고 같은 해 문학 비평상을 받았다. 남녀간의 심리 전개를 세심한 관찰력을 통해 담담한 문체로써 묘사하였으며, 섬세하고 권태로운 분위기를 조성시켜 좋은 평을 받고 있다. 그 밖의 작품으로 <어떤 미소>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뜨거운 사랑> 등이 있으며, 희곡으로 <스웨덴의 성> <발라틴의 등색 옷> 등을 발표한 외에 발레느 샹송을 쓰기도 했다. 현대의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한 사람이다.

2000년대 마약 복용 혐의로 이슈가 되었을 때,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라는 말을 하여 마약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