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 없는 비접합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SO 키보드용의 ZWNJ의 심볼

폭 없는 비접합자[1](zero width non-joiner, ZWNJ)는 합자를 사용하는 문자 체계의 컴퓨터화에서 사용되는 제어 문자이다. 본래라면 합자로 연결되는 두 개의 문자 사이에 ZWNJ가 놓여지면, 그 두 개의 문자는 각각 말미형 및 두자형으로 표시된다. 공백 문자를 사이에 두는 것으로도 같은 효과는 얻을 수 있지만, 공백보다도 양자의 문자를 가까이 하고 싶은, 또는 단어와 형태소를 연결하고 싶은 경우에 ZWNJ가 사용된다.

ZWNJ는 유니코드에서는 U+200C zero width non-joiner (HTML: ‌ ‌)로 부호회되고 있다.

올바른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분리 기호로의 ZWNJ의 사용[편집]

언어에 따라서는 문자열이 올바른 타이포그래피의 형태를 지정하기 위해서 ZWNJ가 필요하다.

옛날에 ASCII의 제어 문자인 장치경계 할당이 이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올바른 사용 (ZWNJ 사용) 틀림 의미
표시 화면 코드 표시 화면 코드
می‌خواهم می‌خواهم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면):
می‌خواهم
میخواهم میخواهم 페르시아어 “나는 원한다”
עֲו‌ֹנֹת עֲו‌ֹנֹת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면):
עֲו‌נֹת
עֲוֹנֹת עֲוֹנֹת 성서히브리어 ‘죄’(복수형)
Auf‌lage Auf‌lage Auflage Auflage 독일어 ‘(책의) 판’ (복합어: "auf"+"Lage")
Brot‌zeit Brot‌zeit Brot‌zeit Brotzeit 독일어 방언 ‘간식’
(복합어 "Brot" 빵 + "Zeit" 시간),
프락투어
deaf‌ly deaf‌ly deafly deafly "dea"+"fly" 의 복합형이 아닌 "deaf"의 부사형인 것을 나타낸다
श्रीमान्‌को श्रीमान्‌को श्रीमान्को श्रीमान्को 네팔어 ‘남편의’ 또는 ‘훌륭한 사람의’

성서히브리어의 예에서는 니크다의 호람의 점의 위치가 바브 ⟨ו‎⟩ 의 왼쪽에 오는 것이 올바르다. 만약 점이 ⟨ו‎⟩ 의 위에 위치시키면, ⟨עוֹנוֹת‎⟩ ‘계절’과 헷갈리기 쉽다. 현대 히브리어에서는 바브 뒤에 호람을 둘 이유는 없으며, 합자는 필요 없기에 현대 히브리어의 조판에서 ZWNJ가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독일어의 타이포그래피에서는 합자가 복합어의 구성요소의 한계를 넘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독일어의 처음의 예에서는 접두사 ‘Auf-’는 후속하는 단어로부터 분리해서, ‘fl’이 합자가 되지 않게 해야한다. 마찬가지로 영어에서도 합자는 형태소 경계를 넘어서는 안된다[2][3]. 예를 들면 ‘fly’나 ‘fish’는 어떤 단어 속에서는 형태소이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dayfly’의 ‘fl’이나 ‘catfish’의 ‘fi’는 합자로 해야하지만, ‘deafly’의 ‘fl’이나 ‘selfish’의 ‘fi’에서 합자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페르시아어에서는 ZWNJ를 접두사 · 접미사 · 복합어에서 광범위로 사용한다[4]. 사이에 공백을 넣으면 복합어가 아닌 두 개의 단어로 헷갈리기 쉬어지기에 ZWNJ를 사용한다.

다른 형태를 표시하기 위한 ZWNJ의 사용[편집]

브라흐미 문자군에서는 비라마가 붙은 자음 뒤 또는 종속 모음 앞에 ZWNJ를 두는 것으로 문자가 결합되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다.

데바나가리에서는 क् 는 보통은 결합해서 क्ष 가 되지만, ZWNJ를 사이에 끼우면(क्‌ष) क्‌ष처럼 표시된다.

칸나다 문자에서는 ನ್ 와 ನ 는 결합해서 ನ್ನ 가 되지만, ZWNJ를 양자의 사이에 삽입하면, ನ್‌ನ 로 표시된다. 주로 칸나다어의 단어를 칸나다 문자로 표기할 때에 이 방식이 사용된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은 ಫೇಸ್‌ಬುಕ್으로 쓰인다(다만 ಫೇಸ್ಬುಕ್ 로 쓸 수도 있다). ರಾಜ್‌ಕುಮಾರ್(라지쿠마)나 ರಾಮ್‌ಗೊಪಾಲ್ 도 ZWNJ를 필요로 하는 고유명사의 예이다.

그리고 벵골 문자도 ক্와 ষ가 합쳐져서 ক্ষ가 된다. 이것도 zwnj를 필요로 하는 문자이다.

심볼[편집]

독일어 T2 키보드 배열의 일부, .에 ZWNJ의 심볼이 쓰여져있다

ZWNJ가 직접 입력 가능한 키보드를 위한 심볼은 ISO/IEC 9995-7:2009의 추보1(2012) ‘정보기술 - 텍스트 및 오피스 시스템의 키보드 배열 - 기능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심볼’의 심볼 번호 81, 및 IEC 60417 ‘기구 · 장치용도기호’의 IEC 60417-6177-2 로 표준화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JIS X 0221:2014에서는 용어를 번역시키지 않고 영어 그대로 하고 있다
  2. “When should I not use a ligature in English typesetting?”. 《english.stackexchange.org》 (영어). 
  3. Robert Bringhurst (2008). The Elements of Typographic Style. Section 3.3 'Ligatures' (pp 50-53). Hartley & Marks.
  4. “The Zero-Width-Non-Joiner”. 《nmelrc.org》 (영어). 2012년 7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11월 1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