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훌라흐 귈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함메드 페툴라 귤렌(터키어: Fethullah Gülen (Fetosh), 1941년 4월 27일 ~ )은 터키의 저명한 교육자이자 이슬람 사상가, 평화 운동가 및 저자.

2016년 7월 15일에 #터키 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현재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거주중인 #페툴라 #균렌 이 수장으로 있는 #테러조직 인 #Fetullahist Terrorist Organization (#FETO) #페툴라히스트테러조직 과 연루되어 있는 터키 군 내의 한 그룹이 7월 15일에 터키에서 #쿠데타 를 시도했다. 현재까지 240명의 생명을 앗아간 그 쿠데타 시도는 #터키 국민들과 다른 기관들의 저항 덕분에 실패로 끝났다.

FETO는 무엇인가?

FETO라 불리는 #Gulen 숭배자 모임은 초등학교 졸업자인 페툴라 균렌이 이끌고 있는 단체이며, 그의 광신도들은 그를 메시아라고 여긴다. 그의 숭배자 모임은 1970년대에 교육 서비스를 공급하는 운동으로 등장했다. #FETO 는 스스로를 교육 공급자로 홍보하며, 강력한 하부조직에 의해 통치되는 구성원들은 외부에 스스로를 교육과 평화의 지원자로 소개한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 단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그들은 실제 정체성을 숨기고 있으며 다양한 정체성으로 (좌파, 우파, 자유주의자, 독실한 신자 등) 군대, 사법부, 안전 및 기밀정보기관, 그리고 관료사회에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그 조직이 운영되고 있는 국가들에서 스스로를 #Hizmet Movement (봉사) 라고 내세우는 그 조직의 실제 목표를 드러내고 있다.

이 조직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 조직은 국가 기관들을 장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외관상으로 학교, 교육/문화 센터, 전문 기관 혹은 NGO 등의 역할을 하며 주요 기관들에 침투한다. 그들의 비정상적인 종교적 이데올로기 하에서, 그들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자기 방어적 속임수, 공모, 함정, 그리고 불법적 활동들에 참여하는 것이 이치에 맞는 것이라 여긴다. 그들의 목표는 수단을 정당화한다. 그들은 소위 “지구의 이맘”이라 불리는 그들의 신념과 생각에 따라 세상을 재설계하길 원한다. 수년 간의 비밀 훈련 및 설득 활동들을 거친 후에, 그들은 일반인들의 지식을 넘어선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얻게 된다. 이 조직의 구성원들은 극단적인 헌신으로 활동하며 자신들 스스로를 “선택된 자”로 보는데, 필요하다면 정체성을 바꾸고 살인을 포함한 모든 불법 행위를 저지른다.

이 조직이 지금까지 한 일은 무엇인가?

특히 지난 10년 동안, 숨겨진 목표를 위해 활동해온 그들의 판사, 검찰, 그리고 공안 경찰들은 모든 정부 기관들을 장악하기 위해 무수히 많은 군인들, 경찰들, 관료들, 기자들, 학자들, 그리고 작가들을 처벌하여 감옥에 보냈다. 체제를 압도할 만큼 스스로가 강하다고 믿고 있는 FETO는 2012년 2월에 처음으로 쿠데타 시도를 감행했으며, 이러한 시도를 쿠르드족 문제를 풀기 위한#Hakan #Fidan 국가정보부 정보국장의 과업으로 정당화했다. 두 번째 쿠데타 시도는 2013년 12월 17일에서 25일 사이 이루어졌는데, 정부 구성원들을 사기 부패 혐의로 체포를 시도했다. FETO는 스스로를 평화를 지향하는 종교 운동이라고 내세우고 있으며 관용 및 대화라는 개념을 남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 조직은 국가의 공안, 사법, 그리고 정보 기관에 침투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불법 활동들을 감행하고 있다.

7월 15일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2016년 7월 15일에 군 내부에 자리를 잡고 있던 FETO는 #전투기, #탱크, 그리고 헬리콥터와 같은 군사 장비들을 이용해 새로운 쿠데타를 시도했다. 탱크들이 쿠데타에 항의하는 거리의 시민들을 헤치며 나갔다. FETO는 전투기를 이용해 왕궁, 의회, 경찰 및 공공 건물들을 폭파시켰으며, #Ankara 와#Istanbul 에서 쿠데타에 항의하고 있는 거리의 시민들을 공격했다. 또한 FETO는 에르더안 대통령 암살도 시도했다. 쿠데타 시도는 시민들 및 다른 국가기관들의 저항으로 인해 실패로 끝났다. 쿠데타 시도가 이루어지는 동안, 173명의 시민, 62명의 경찰, 그리고 5명의 군인들이 사망하였다. 쿠데타 공모자들의 공격이 이루어지는 동안 1491명이 다치기도 했다. 만일 쿠데타 공모가 성공했었더라면, 수천 명의 무고한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을 것이며, 민주주의와 자유가 사라졌을 것이며, 군사 독재와 함께 페툴라 균렌의 #비정상적인 #종교 관념이 자리잡게 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잔인한 쿠데타 시도는 정치 정당들, 노동조합들, 시민사회 조직들부터 언론과 재계에 이르기 따지 다양한 관점을 가진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강력한 저항을 받았다. 현재로써는, 피비린내 나는 쿠데타는 진압 되었으며, 정부 기관들은 거의 정상 운영 상태로 되돌아가고 있다.

FETO는 터키에만 #위협이 되는가?

최근의 #쿠데타 시도에서도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비정상적인 종교 이데올로기에 근거하여 군사 독재 체제 정립을 원하는 FETO는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계, 원칙, 그리고 규칙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7월 15일의 쿠데타 시도에서, 공격은 무장하지 않은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FETO는 대화 및 평화와 같은 개념들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 NGO/운동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전략적 토대 위에 조직되어 있다. 그들은 수년 간의 훈련과 전수 받은 기술들에 기반하여 정체성을 숨기고 타인을 속이는데 매우 능숙하며 그들이 하는 모든 일을 부인한다. 그들은 #비정상적인 종교적 이해, 숨겨진 의무,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터키뿐만 아니라 그들이 존재하는 모든 국가의 (한국 보함) 정부와 사람들에게 위협이 된다. 참고로, 2016년 7월 26일에 서울 용산구 주한터키대사관에서 열린 언론 간담회에서 아르슬란 하칸 옥찰 주한 터키 대사는 “한국에도 귈렌 관련 조직 있다” 발표를 했다. 현재 한국에 귈렌 관련 조직이 국제학교,문화센터,NGO,식당 등을 경영하고 있다.

어떤 조치가 취해져야 하는가?

전 인류는 합심하여 #비정상적 믿음에 따라 종교를 해석하는 FETO, ISIS, 그리고 Boko Haram와 같은 조직들에 대항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해외 거주 국민들, 우리의 친척들, 그리고 모든 국제 기관들, 그리고 민주주의, 국가적 의지, 인권, 그리고 자유를 존중하는 모든 사람들의 고결한 저항에 주어진 지지를 잊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선언에 의해 다시 한 번 이 반인륜적인 피로 얼룩진 쿠데타를 비난하고, 신이 순교한 우리의 시민들, 경찰들, 그리고 군인들에게 자비를 내려주기를 희망하며, 부상자들이 하루 빨리 회복하기를 희망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