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토론:국제 기념일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계 여성의 날 -> 국제 여성의 날[편집]

international'은 'inter'와 'national'의 합성어로 '여러 국가[국민] 간'을 뜻하며 주로 그런 '활동'을 수식할 때 쓰인다. 따라서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국제(國際)'(나라 국, 사이 제)가 타당하다(표준 국어 사전). 예를 들어 '국제(적인)' 활동과 '세계(적인) 활동'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전자는 여러 국가[국민] 사이와 관련된 활동을 뜻하는 것이고 '연대'나 '협력'이라는 어감을 내포한다. 반면 후자는 그런 의미를 포함하기 보다는 전 인류 사회의 활동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즉 그런 '범위'의 활동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이에 반해 'world'는 '전 인류 사회'를 뜻하며 주로 '범위'와 관련된 말을 수식할 때 쓰인다.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세계(世界, 세상 세, 지경 계)'가 타당하다(표준 국어 사전). 예를 들면 '세계 인구' 라는 말은 타당하지만 '국제 인구'라는 말은 어색하다.

또한 같은 한자 문화권인 일본이나 중국에서도 international은 '국제(國際)'로 번역되고 있다.

개념을 엄밀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고 번역하는 것의 중요성은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개념화'를 핵심으로 하는 학술에 있어서는 대단히 중요하며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International Women's Day는 인류 사회 전체의 여성들의 날이라기 보다는, 여성들의 권리 신장을 위한 여러 나라 간, 여러 국민 간의 '활동'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따라서 '국제 여성의 날'로 수정되어야 한다. Hgholic (토론) 2011년 4월 5일 (화) 10:21 (KST)[답변]

덧붙여, 지금 정식으로 문서 이동 요청 중입니다. 세계 여성의 날로 임의대로 편집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Hgholic (토론) 2011년 4월 5일 (화) 10:22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