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젠더학/선정된 글/발레리 솔라나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비자유 저작물 제ㅓㄱ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Valerie Solanas.jpg|right|150px]]
'''[[발레리 솔라나스|발레리 진 솔라나스]]'''(Valerie Jean Solanas, 1936년 4월 9일 ~ 1988년 4월 25일)는 미국의 급진적 여성주의자이다. 앤디 워홀 살인 미수사건의 범인으로 유명하다.
'''[[발레리 솔라나스|발레리 진 솔라나스]]'''(Valerie Jean Solanas, 1936년 4월 9일 ~ 1988년 4월 25일)는 미국의 급진적 여성주의자이다. 앤디 워홀 살인 미수사건의 범인으로 유명하다.



2020년 5월 3일 (일) 20:58 기준 최신판

발레리 진 솔라나스(Valerie Jean Solanas, 1936년 4월 9일 ~ 1988년 4월 25일)는 미국의 급진적 여성주의자이다. 앤디 워홀 살인 미수사건의 범인으로 유명하다.

뉴저지에서 태어나 부모의 이혼 이후 어머니와 의붓아버지와 불안한 가족관계를 가지고 살았다. 그래서 조부모와 함께 살도록 보내졌으나 알코올 중독인 할아버지는 솔라나스를 학대했고 솔라나스는 가출해 노숙자가 되었다. 그녀는 1950년대에 자신이 레즈비언이라고 커밍아웃했고 메릴랜드 대학교에서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고 졸업했다. 캘리포니아 주 버클리로 이사간 솔라나스는 그곳에서 대표작인 《SCUM 선언서》를 저술했다. 이 선언서에서 솔라나스는 여성들이 “정부를 전복하고 화폐체제를 제거하며, 완전한 자동화를 도입하고 남성이라는 성별을 말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솔라나스는 1960년대 중반에 뉴욕 시로 이사가서 작가로 일했다. 그녀는 앤디 워홀을 만나서 자기가 쓴 극본 Up Your Ass를 사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후 그녀는 워홀이 극본을 분실 또는 훔쳤다고 주장했다. 솔라나스가 잃어버린 극본에 대한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자 워홀은 자기 영화 I, A Man에 단역배우로 출연시키고 25불을 지불했다. 1967년, 솔라나스는 《SCUM 선언서》를 자비 출판했다. 올림피아 출판사 사장 모리스 기로디어스가 솔라나스에게 다른 글도 출판할 것을 제안했는데, 솔라나스는 계약서 내용을 보고 기로디어스가 자기 글을 갖게 된다는 내용으로 이해했다. 기로디어스와 워홀이 자기 작품을 훔치려 한다는 확신에 빠진 솔라나스는 1968년 봄에 총 한 자루를 구입했다.

1968년 6월 3일, 솔라나스는 기로디어스를 찾았으나 주말 휴가를 가 있었기에 찾을 수 없었다. 그러자 그녀는 워홀의 작업소인 팩토리를 찾아가 그에게 총 세 발을 쏘았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총알은 빗나갔으나 마지막 총알이 워홀에게 치명상을 입혔다. 솔라나스는 경찰에 자수했고, 살인, 폭행, 불법 총기소유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녀는 편집조현병 진단을 받았고,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석방된 뒤에도 《SCUM 선언서》를 홍보하고 다니다가 1988년 샌프란시스코에서 폐렴으로 죽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