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과제분담모형: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1번째 줄: 1번째 줄:
'''성취과제분담모형''', 또는 '''STAD모형'''은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소집단 학습 모형 중 하나이다.
'''성취과제분담모형''', 또는 '''STAD모형'''({{lang|en|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은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소집단 학습 모형 중 하나이다.


== 방법 ==
== 방법 ==

2018년 4월 11일 (수) 12:48 판

성취과제분담모형, 또는 STAD모형(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은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소집단 학습 모형 중 하나이다.

방법

성취과제분담모형은 학생들을 4 내지 5명의 소집단으로 조직하되, 사전검사를 통해 집단의 구성원이 이질적인 배경(지식, 인종, 문화자본 등)을 가지도록 한다. 각 소집단은 학습자료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소집단 구성원끼리 토론, 토의, 협동하며, 구성원 모두가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사후평가를 통해 각자 성취도를 평가받지만, 소집단 평가에는 각 개인의 성장점수, 즉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의 증가폭을 반영한다. 소집단 평가를 중심으로 보상을 지급한다.

기대효과

개별적 경쟁에서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알고 있는 학습자를 싫어하거나, 해결방안을 모르는 학습자를 기피하는 양상을 보이나, 각 개인의 성장점수를 소집단 평가에 반영할 때에는 서로 비난하거나 기피하는 대신 협동하여 상호 성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