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카논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논보다는 캐논이 더 일반적입니다. 혼동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재 검토가 필요합니다. 갈라드리엔 2005년 2월 28일 (月) 10:58 (UTC)

음악용어로 canon은 원래 이탈리아어이기 때문에 "카논"으로 읽는 것이 올바르며 국립국어연구원의 외래어 표기 용례집에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캐논 페이지에서도 여기로 올 수 있는 링크가 있어야 합니다. --Puzzlet Chung 2005년 2월 28일 (月) 23:07 (UTC)

이번 수정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매우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카논 (게임)을 추가할 당시 카논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카논카논 (게임)으로 옮긴 후, 카논카논 (음악)을 추가하면, 솔직히 말해서 불쾌감이 먼저 듭니다.

더군다나, 카논 (음악)의 경우 카논 (게임), 카논 (애니메이션), 카논 (미술), 카논 (종교)의 의미를 압도적으로 능가하지도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아래아 한글을 한글이라는 이름으로 추가했을 때, 우리글인 한글을 메인으로 놓고 아래아 한글을 동음이의 페이지로 밀어버렸다면, 이 일은 우리글인 한글이 아래아 한글의 의미를 압도적으로 능가하니, 오히려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만···.

이런 경우, 일본이나 미국의 위키페디아처럼 카논의 기본적인 내용을 동음이의어 페이지로 두고, 그 페이지에서 이동하도록 하는 것이 저와 같은 사람이 저런 감정을 느끼도록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더러, 오히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과 같은 배치로는 카논을 입력해서 음악 장르의 카논이 아닌 다른 카논을 찾으려 한 사람의 경우, 카논 -> 카논 (동음이의) -> 카논 (무엇) 식으로 두 번의 추가 이동이 필요하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카논 (음악) 페이지에 동음이의어로 가는 내용을 바로 배치하는 것은 다른 뜻들이 카논 (음악)에 종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줘서 좋지 않구요.

한 번 생각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Karipe 2005년 3월 1일 (火) 06:28 (UTC)

"카논" 이라고 할 때 게임 카논보다 음악용어 카논을 떠올리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다른 뜻들이 음악용어 카논에 종속되어 있는 건 아닙니다. 단지 음악용어 카논이 가장 일반적인 "카논" 의 의미이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지금과 같은 배치는 카논만이 아니라 위키백과에서 상당히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턴입니다. Caffelice 2005년 3월 2일 (水) 04:35 (UTC)

카논 하면 음악용어 카논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고 해도, 그것 역시 한정된 범위입니다. 미국과 일본의 예를 생각 해 주십시오.

그리고, 미국 위키페디아의 예를 다시 들자면, 'key'를 키워드로 넣을 경우 누구나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열쇠 Key겠지만, 동음이의어 페이지가 가장 먼저 나옵니다. 열쇠라는 의미의 크기가 다른 모든 Key의 의미의 크기를 넘어서는데도 말입니다.

한글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닌 경우, 동음이의어 페이지를 최상에 배치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Karipe 2005년 3월 2일 (水) 05:15 (UTC)

먼저 노파심으로,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한국어권에서 그 낱말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적어주기만 하면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Canon을 한글로 쓸 때 영어식으로 하면 캐논, 일본어식으로 하면 아마도 카논이 될 겁니다. Canon이라는 낱말이 영어권에서 쓰이는 의미가 있고 일본어권에서 쓰이는 의미가 있는데, 그것을 모두 카논과 캐논 페이지에 일일히 써 주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캐논 페이지의 경우도 캐논 주식회사와 더불어 "대포를 영어로 부르는 말"과 "카논을 영어식으로 읽은 말"이라는 설명을 써 넣었는데, 그 둘이 한국어권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말이 아니라면 그냥 캐논 페이지를 캐논 주식회사로 넘겨 버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엔싸이버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에서 "캐논"으로 찾으면 캐논 주식회사만 나옵니다.
제 입장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카논"이라는 낱말의 뜻으로 음악용어 한 가지만을 알고 있었습니다. 며칠 전에 카논이라는 제목의 연애 어드벤처가 있다는 것을 위키백과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알고 있는 카논의 뜻은 두 가지입니다. 카논 (음악)카논 (게임) - 이 둘 중에 카논 (음악)도 역시 한정된 범위라는 Karipe 씨의 말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카논 (게임)보다는 더 일반적일 것이라는 판단에 페이지를 옮겼던 것입니다. 카논 (미술)카논 (종교)가 있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낱말이 영어로는 canon, 일본어로는 カノン이라고 되어 있지만 한국어권에서 카논이라고 불리는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만약 카논 (미술)카논 (종교) 페이지가 생긴다면 카논 페이지 자체를 동음이의 페이지로 만들만 합니다.
카논 (미술)은 다른 백과사전에서도 그리스어에서 왔다고 하여 "카논"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니 그 페이지를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카논 페이지는 동음이의 페이지로 바꾸겠습니다.
--Puzzlet Chung 2005년 3월 2일 (水) 07:36 (UTC)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카논을 검색 해 보시면 카논 (종교)의 의미가 첫 번째로 나옵니다. 저작권 문제때문에 직접 붙여넣지는 못하겠군요. --Karipe 2005년 3월 2일 (水) 10:53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