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로도톡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테트로도톡신
Tetrodotoxin-2D-skeletal.png
일반적인 성질
IUPAC 이름 옥타하이드로-12-(하이드록시메틸)-2-이미노-5,9:7,10a-다이메타노-10aH-[1,3]다이옥소시노[6,5-d]피리미딘-4,7,10,11,12-펜톨
화학식 C11H17N3O8
CAS 번호 4368-28-9
PubChem 20382
물리적 성질
상태 고체
분자량 319.27 g/mol
형태 흰색
열화학적 성질
안전성
섭취 극히 유독

어원[편집]

테트로도 : 복어의 영어명으로 치아, 이빨이란 뜻에서 유래하여 독을 의미하는 톡신과 결합한 단어이다.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 화학식:C11H17N3O8)은 신경에 작용하는 의 일종으로, 신경의 나트륨 채널의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독 작용을 한다. 테트로도톡신이라는 이름은 이 독성 물질을 갖고 있는 주요 생물인 복어류의 학명을 따 온 것이다. 복어류 이외에도, 푸른점문어, 캘리포니아영원. 그리고 많은 바다뱀과 같은 다른 생물도 이 물질을 가지고 있다. 테트로도톡신을 가지고 있는 생물은 사실 그 자신이 이 물질을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Pseudoalteromonas tetraodonis와 같은 체내의 세균이 합성한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아직 이 물질의 해독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중독되면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문 요리사가 손질한 복어를 섭취하길 권장하고 있다.

중독 증상 및 치료[편집]

보통 복어를 먹어 중독되는데, 실제로는 식당에서 요리된 복어를 먹고 위험할 정도로 중독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심한 중독은 복어의 독이 많은 내장이나 알 등을 고의로, 혹은 실수로 먹어 발생한다. 증상은 근육의 마비이다. 가벼운 중독은 혀나 입술의 이상한 감각이나 느낌에서 끝나나 심할 경우 전신의 근육이 마비된다. 즉 말하는 근육도 마비되어 말을 못하고, 호흡 근육이 마비되면 숨을 못쉬므로 죽는다. 그러나 감각 신경은 정상이다. 그러므로 마치 죽은 듯이 보이고 움직이지 않지만, 눈꺼플을 열어주면 볼수 있고, 들을 수 있는 상태이다. 보통 독은 일주일 정도 있으면 몸 밖으로 배출되므로 호흡 근육이 마비 될 정도로 심한 중독이 오면 인공 호흡기를 달아주면 이론적으로는 아무 문제 없이 살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