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몽
보이기
태몽(胎夢)은 뱃속에 아이를 둔 산모가 출산에 즈음하여 꾸는 꿈 또는 임신을 전후하여 태어날 아이에 대한 내용이 담긴 그 가족이 꾸는 꿈을 가리킨다. 보통 태어날 아이의 용모, 성격, 장래 등과 연관된 내용을 암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역사서술에서 비범한 인물의 상징과 같이 등장한다.
태몽이란 아기가 잉태될 조짐을 알려주거나 그 아기의 운명을 예시하는 꿈이다. 태몽은 임신전후나 분만직전의 임산부가 주로 꾸는데 남편이나 시부모, 또는 친정부모 등도 꿀 수 있고, 간혹 형제자매들이 꾸는 경우도 있으며, 드물게는 친인척이 아닌 다른 사람이 꾸는 경우도 있다. 태몽의 의미는 아기를 언제쯤 잉태할 것이며, 그 아기의 성별은 무엇이고, 아기의 [성품, 수명, 재운, 관운] 등은 어떠할 것이며, 또한 장차 아기가 장성하여 사회국가적으로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 하는 등의 운명적 추세를 예지함에 있다. 그런데 태몽을 꾼 사람은 일생동안 그 아기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때문에 보통의 꿈은 잘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이 태몽만큼은 강한 인상으로 기억에 오래 남아 쉽게 상기된다고 한다.
태몽을 꾸는 동기를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아기 낳기를 원하거나, 장차 출생할 아이의 성(性)이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 하거나, 아기의 운명적 추이를 알고 싶어 하거나, 또는 그 아기가 장차 자기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궁금하게 생각할 경우.
- 전혀 아기 낳기를 원하지 않았거나 잉태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잠재의식이 예감충동에 의하여 이것을 예지하는 경우.
- 자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타인의 경우라 하더라도 장차 출생할 아이의 잉태 여부와 그 운명적 추이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
태아 표상과 관련하여 길조(吉兆)를 나타내는 표현들
- 그 형체가 뚜렷하고 온전하다.
- 완전히 소유하거나 끝까지 지켜본다.
- 가까이서 보거나 몸에 접촉한다.
- 무서워서 도망가지 않는다.
- 파손하거나 상해하지 않는다.
- 잃어버리거나 떼어버리지 않는다.
-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 남에게 주지 않는다.
- 만족하거나 행복한 감정을 느낀다.
- 신비롭거나 경이로운 것으로 묘사된다.
- 통쾌하거나 기분 좋은 결말을 갖는다.
- 어떤 소원이 충족된 것으로 묘사된다.
참고 문헌
[편집]- 한건덕의 [꿈과 잠재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