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카네이션의 성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네이션의 성모
Madonna of the Carnation
이탈리아어: Madonna del Garofano
작가레오나르도 다 빈치
연도1478년~1480년
매체판넬에 유화
크기47.5 x 62 cm , 18.7 × 24 in
소장처뮌헨, 알테 피나코테크

카네이션의 성모〉(이탈리아어: Madonna del Garofano, 영어: Madonna of the Carnation)는 1478~1480년경에 제작된 레오나르도 다 빈치르네상스 유화이다. 〈꽃병과 성모〉(영어: Madonna with Vase), 〈아이를 안은 성모〉(영어: Madonna with Child), 〈꽃이 있는 성모〉(영어: Virgin with Flower)라고도 불리며 현재 독일 뮌헨알테 피나코테크 갤러리[1]에 영구 전시되어 있다.

작품 중앙에 있는 대상은 아기 예수를 무릎에 안고 앉아 있는 어린 성모 마리아이다. 화려한 옷과 장신구를 착용한 모습으로 왼손에 카네이션(빨간색, 피와 수난을 암시함)을 들고 있다. 꽃은 그림자에 가려져 있는 등 다른 물체는 모두 어두운 반면 얼굴은 빛에 비춰져 있다. 아이는 위를 올려다보고, 엄마는 아래를 내려다보며 눈도 마주치지 않는다. 작품의 배경은 마리아의 양쪽에 두 개의 창문이 있는 방이다.

원래 이 그림은 다 빈치의 스승이었던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가 그린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이후 미술사학자들은 베로키오의 견습 기간 동안 제작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작품이라는 데 의견이 모였다.[2] 성모 마리아의 머리카락, 왼손, 휘장, 꽃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수태고지의 요소와 유사하다.[2]

각주

[편집]
  1. Room IV ("Italian Renaissance paintings"), Inventory No. 7779
  2. Wallace, Robert (1966). 《The World of Leonardo: 1452–1519》. New York: Time-Life Books. 18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