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하는 주인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침묵하는 주인공(Silent protagonist)은 비디오 게임에서 가끔 감탄사나 짧은 문구를 제외하고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대화가 전혀 없는 플레이어 캐릭터이다. 일부 게임, 특히 비주얼 노벨에서는 대화가 있는 주인공까지 확장될 수 있지만 다른 모든 논플레이어 캐릭터처럼 목소리 역할은 없다. 침묵하는 주인공은 게임플레이에 신비감이나 정체의 불확실성을 부여하거나 플레이어가 주인공과 더 잘 동화되도록 돕기 위해 적용될 수 있다. 침묵하는 주인공은 익명일 수도 있다. 침묵하는 모든 주인공이 반드시 벙어리이거나 다른 캐릭터와 대화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플레이어가 들을 수 있는 대화를 전혀 생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기원[편집]

마리오, 메트로이드 (비디오 게임)사무스 아란, 젤다의 전설 (비디오 게임)링크 (젤다의 전설) 등을 포함한 1980년대 비디오 게임의 초기 플레이어 캐릭터는 침묵하는 주인공이었다. 이러한 캐릭터는 때때로 텍스트나 들을 수 있는 단어를 통해 말할 수 있지만 그 외에는 몸짓을 하거나 명확하지 않은 소음을 내거나 완전히 침묵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초기 롤플레잉 게임도 마찬가지였다. 이 게임은 던전 & 드래곤과 같은 펜 및 종이 게임에서 시작되었으며 게임의 줄거리와 메커니즘이 모두 그림과 동작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화면에 표시할 때 음성 대화가 필요하지 않았다. 플레이어는 자신을 침묵하는 영웅의 역할에 맡길 것으로 예상되므로,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말을 하지 않으며 화면상의 아바타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