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감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축구에서, 감독(監督)은 팀의 계획을 짜고 이에 관해 여러 문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감독은 여러 축구 코치들의 도움을 받는다. 유명한 축구 감독으로는 거스 히딩크, 셰놀 귀네슈, 요아힘 뢰프, 로이 호지슨, 디디에 데샹, 아르센 벵거, 알렉스 퍼거슨, 주제 무리뉴, 알레한드로 사베야,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로베르토 만치니, 마르틴 욜, 미카엘 라우드럽, 마크 휴즈, 발테르 마차리, 브렌던 로저스, 데이비드 모예스, 루이스 펠리피 스콜라리, 헤라르도 마르티노, 카를로 안첼로티, 파비오 카펠로, 펩 과르디올라, 위르겐 클로프, 크리스티안 슈트라이히, 오토 레하겔, 토마스 투헬 등이 있다.

장기로 따지면 장기를 두는 사람의 포지션에 해당되며 장기에서 각 기물에 해당되는 선수들을 움직여서 팀을 승리로 이끄는 사람이다. 축구감독의 영향력이 가장 큰 두 개의 팀을 꼽자면 2002 FIFA 월드컵 당시의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2010년 FIFA 월드컵 당시의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을 꼽을 수 있는데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명장 거스 히딩크감독의 지휘로 인해 포르투갈 축구 국가대표팀,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 스페인 축구 국가대표팀 등 기라성같은 팀들을 제치고 4강에 올라간 반면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은 최악의 축구감독인 디에고 마라도나의 지휘로 인해 지역예선부터 이미 볼리비아 축구 국가대표팀에게 1-6이라는 기록적인 대패를 당한 것[1]을 시작으로 파라과이 축구 국가대표팀, 칠레 축구 국가대표팀, 에콰도르 축구 국가대표팀등 남미 하위권 팀들에게 연패를 당했고 본선에 올라가서는 대진운이 매우 좋아서 16강에 올랐지만 8강에서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에게 0-4라는 기록적인 점수로 패했다. 참고로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이 칠레 축구 국가대표팀에게 패한건 마라도나가 감독이던 시절이 유일했다.

주석[편집]

  1. 우승후보급 강팀이 약체에게 이런식으로 대패를 당한건 이 경기가 유일했으며 2014 FIFA 월드컵 당시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에게 1-7로 대패를 당한것은 그나마 독일도 같은 우승후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