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 표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상자 안에 체크한 모습

체크 표시(check 表示, 문화어: 검사기호, Check.gif), 체크 마크, 체크표, 체크 기호는 "예"라는 뜻, 곧 "예, 이것은 유효합니다.", "예, 이것은 올바른 대답입니다."라는 개념을 나타내는 데 쓰이는 표시(, , 등)이다. 이는 X 표시와는 대조되지만 X 마크 또한 긍정의 뜻으로 쓰일 수도 있다. (특히 투표 용지에 투표할 때)

대한민국에서는 체크 표시를 남길 때 "체크하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지만 영어권 국가에서는 "tick (off)", "check (off)"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인쇄된 형태의 문서와 컴퓨터(체크 상자) 환경에서 이 기호를 따로 표시할 수 있는 네모칸을 찾을 수 있다.

핀란드, 스웨덴을 비롯한 일부 유럽 국가들과 일본에서 이 표시는 "예"라는 뜻이 아닌, "아니요" 또는 오류 표기로 사용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丸印(마루지루시)라 불리는 O 표시(유니코드 기호 ◯, 곧 동그란 표시)가 쓰이며 이를 "예"라는 뜻으로 대신한다. 이 O 표시는 한국에서도 사용된다.

이 밖에도, 무지개 색 체크 표시가 아미가 코모도어 시대에 아미가 로고로 쓰이기도 하였다.

유니코드[편집]

유니코드 는 이와 관련한 다양한 기호를 제공한는데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기호 유니코드 16진 이름
U+2713 CHECK MARK (tick)
U+2714 HEAVY CHECK MARK (bold tick)
U+2610 BALLOT BOX (square)
U+2611 BALLOT BOX WITH CHECK (square with tick)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