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가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가별 천연 가스 생산량 (갈색과 빨강이 가장 많은 생산을 하는 나라를 뜻하며, 대한민국은 거의 생산을 하지 않는다.)

천연 가스(natural gas)는 유전, 탄광 지역의 땅에서 분출되는 자연성 가스, 곧 메탄 가스, 에탄 가스 등을 말한다. 자연 가스라고도 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경우 대도시의 도시가스와 버스, 청소차의 연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울산광역시 앞바다에서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넓게 보면, 온천 가스화산 가스, 그리고 늪 가스도 여기에 속한다.

장점[편집]

천연가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연소 시 매연이나 미립자(PM:Particulate Matters)를 거의 생성하지 않는다.
  2. CO 배출량이 아주 적다(평균적으로 40~50% 정도이다).
  3. 질소산화물이 적게 생성된다.
  4. 오존을 생성하는 탄화수소에서의 점유율이 낮다.
  5. 디젤기관에서보다는 소음이 적다.
  6. 옥탄가가 높다(RON 135).
  7. 천연가스로부터 직접 얻는다. 비용이 많이 드는 정제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생산공정에서도 CO2를 적게 배출한다. → 온실가스 감소 효과
  8. 공기보다 가벼워 누설 시 대기 중으로 쉽게 확산되므로 안전성이 높다.
  9. 최근 천연가스 액화 기술이 발전하여 운송과 보관이 안전하다.
  10. 매장량이 풍부하다. 전 세계적으로 약 170년 정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단점[편집]

천연가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1. 출력이 낮다. 혼합기 발열량이 휘발유나 경유에 비해 크게 낮다. 가솔린기관에 비해 하이브리드 기관(휘발유와 압축천연가스로 운전)에서는 약 15%까지, 압축천연가스로만 운전되는 기관에서는 약 12% 정도까지 출력이 낮다.
  2. 1회 충전에 의한 주행거리가 짧다.
  3. 가스탱크의 내압(약 400~500bar)이 높고, 또 큰 설치공간을 필요로 한다.
  4. 현재로서는 충전소 인프라(infra structure)가 부실하다.
  5. 액화 기술이 발전했으나 아직까지 기체 상태로 운반하는 경우가 많기에 누출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문헌[편집]

  • 최신자동차공학시리즈 5 - 자동차 전자제어연료분사장치(가솔린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