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다당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지질다당질에서 넘어옴)

리포 다당류의 구조

리포 다당류(lipopolysaccharide, LPS) 또는 내독소(內毒素, endotoxin)는 지질다당류(공유 결합에 의해 결합되는 O-항원, 외핵, 내핵으로 구성)로 구성되는 커다란 분자이다. 이것들은 그람 음성균외막에서 볼 수 있다. 리포 다당, 지질다당질, 지다당류(脂多糖類), 지질다당류, 당지방질이라고도 한다.

생명체에서의 활성[편집]

그람 음성균은 그람 양성균에 비해 펩티도글리칸 층이 얇다. 그래서 그람 음성균은 주로 물에 거주하고, 물 바깥에서는 쉽게 뭉개지거나 터진다. 이때 발생되는 세포막의 성분을 내독소라고 한다.[1]

내독소는 그람음성균의 증식시에도 발생한다.[1]

내독소가 독소로 일컬어지는 이유는 면역계가 내독소에 반응하여 발열 등의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2] 이는 그람 음성균의 세포벽 중 지질 A 부분과 관련이 있다.

발견[편집]

LPS의 독성 활동은 리처드 파이퍼(Richard Friedrich Johannes Pfeiffer)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고, "내독소"로 이름을 정했다. 이는 그 자신이 내독소와 외독소를 분류시킨 것에 따른 것인데, 주변 환경으로 세균에 의해 발생되는 독소를 외독소로 분류하였으며, 내독소의 경우 세균 세포 안에 독성이 유지되고 세균 세포벽이 파괴된 이후에만 발산한다고 간주하였다.[3]:84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김명호. (2015). 《김명호의 생물학 공방 : 그래픽 노블로 떠나는 매혹과 신비의 생물 대탐험》. 사이언스북스. ISBN 978-89-8371-768-9. 
  2. “KOREAN > 용어상식 > 자료실 > KONETIC”. 2021년 10월 2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10월 24일에 확인함. 
  3. Parija SC (2009년 1월 1일). 《Textbook of Microbiology & Immunology》. India: Elsevier. ISBN 8131221636.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