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의 천사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뉴욕에 있는 지옥의 천사들의 본부

지옥의 천사들(地獄의 天使들, 영어: Hells Angels, 헬스 엔젤스)은 미국모터사이클 클럽으로 1948년에 캘리포니아 주 폰타나에서 결성되었다. 현재라도 캘리포니아의 지방지부는 활발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클럽명의 "Hells Angels"는 하워드 휴즈가 제작한 영국 육군항공대를 쓴 영화 "지옥의 천사들"을 모방한 것이다. 이 클럽은 전 세계의 22개국에 189개의 지부를 가지고 있으며, 약 2000명의 멤버가 소속되어 있다. 비합법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모터사이클을 탄 미국의 폭력 집단으로 여겨진다.

역사[편집]

지옥의 천사들은 1960년대의 비합법, 반체제활동의 상징으로서 이야기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매춘이나 마약의 밀매와 같은 비합법활동으로부터 많은 자금을 얻었다고 간주되지만, 그들은 조직적으로 비합법활동을 한 것이 아니고 클럽의 각각인이 그러한 활동에 개인적으로 깊게 관계되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내의 변경부, 특히 남부 및 남서부에서는, 지옥의 천사들이 메스암페타민(각성제)의 생산 및 밀매에 깊게 관계되어 있었다라는 주장이 있다.

헬스 엔젤스 모터사이클 클럽(Hells Angels Motorcycle Club, HAMC)은 단순한 모터사이클 클럽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클럽은 "아웃로 바이 카(outlaw by car)"의 조직이라고 간주되게 된다. 그들이 관계된 많은 활동은 불법인 것으로 간주되어 몇 개국에서는 클럽 자체를 불법인 것으로 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1% 클럽" 이라고 불러 (아메리칸 모터사이클리스트 어소시에이션(American Motorcyclist Association)이 "99%의 바이크 타기는 준법적이다" 라고 주장한 것에 따른다.), 미디어 센세이셔널리즘(Media Sensationalism)의 희생자라고 해서 멤버의 대부분은 준법적인 시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옥의 천사들의 최초의 지부인 오클랜드 지부는 특히 악명이 높고, 그 악명은 랄프 "소니 바저"와의 관계에 의한 것이었다. 소니 바저는 자서전 "Hell”s Angel: The Life and Times of Sonny Barger and the Hells Angels Motorcycle Club"을 집필하고, 동서는 국제적인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바저는 형무소에서 10년 이상 복역하고 석방후는 오토바이 소설을 집필했다. 그는 결국 자사 브랜드의 맥주를 창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