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익과 우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좌익과 우익은 정치적 입장이나 정치 사상과 정당 등을 하나의 측면의 정치적 스펙트럼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누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은 주로 보수주의우익, 진보주의좌익과 동의어처럼 쓰이는 경우가 많다.

좌익 대 우익이라는 구도는 범위가 넓고 복잡한 질문에 대한 설명이다. 좌익과 우익은 일반적으로 양쪽의 대립 세력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개별 개인이나 정당이 하나의 일을 할 입장에서도 '왼쪽'과 '오른쪽'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이 말은 프랑스 혁명 후 국민 의회에서 좌석 위치에서 혁신 또는 급진주의가 "좌익", 보수가 "우익"이라고 한 것이 기원이다.

전통적으로 좌파는 진보주의, 사회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무정부주의 등을 의미한다. 우익은 보수주의, 반동주의, 왕정주의, 국가주의, 파시즘, 전통주의 등이 포함된다.

좌익우익의 용어는 간단한 설명뿐만 아니라 특정 계급적 시점에서도 사용된다. 현대의 정치적 용법은 좌익은 일반적으로 노동자에 대한 지원과 평등을 주장하고 우익은 "오른쪽"에 의한 상류 계급을 옹호, 능력주의를 주장한다.

이 용어의 문제점은 현대사회에서는 이념이 다양하기 때문에 좌익, 우익을 명확하게 나누기 어려우며, 무엇을 좌익우익이라고 부르는지 애매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대개 추구하는 가치로 좌파 우파를 나누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