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핸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존 핸콕의 초상화, 1770년
존 핸콕의 서명

존 핸콕(John Hancock, 1737년 1월 12일 - 1793년 10월 8일)은 미국의 정치가이다. 제2차 대륙회의 및 연합회의의 의장을 맡아 매사추세츠 주의 첫 주지사가 되었다. 미국 독립선언서에 최초로 서명한 사람이다.

어린 시절[편집]

존 핸콕은 매사추세츠의 브레인트리(현재의 퀸시)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그가 어릴 때 사망했고, 뉴잉글랜드의 큰 상인이었던 숙부 토머스 핸콕이 그를 길렀다. 보스턴 라틴학교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에 진학한 그는, 1754년 그의 나이 17세에 경영학 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에는 숙부 아래에서 일했다. 핸콕은 1760년에서 1764년까지 영국에 가서, 숙부의 조선업 고객 및 거래처와 인맥을 텄다. 그가 영국으로부터 귀국한 직후 숙부가 사망했고 핸콕은 숙부의 유산과 사업을 물려받았다. 그 덕분에 그는 당시 뉴잉글랜드의 부유층 중 하나가 되었다.

도로시 퀸시의 초상화 (1772년 존 싱글레턴 작품)

존 핸콕은 도로시 퀸시와 결혼했다. (도로시 퀸시의 숙모는 올리버 웬들 홈스의 증조모다.) 존 핸콕과 도로시 사이에는 두 명의 아이가 있었으나 모두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독립전쟁 이전[편집]

보스턴의 도시 행정 위원과 매사추세츠 의회 의원이 된 그는 식민지의 교역을 제한하는 인지세법(Stamp Act)이 자신의 사업에도 위협이 됨을 알고 법시행에 항의하게 되었다.

인지세법은 철폐되었지만 그 밖에도 타운젠드법(Townshend Acts) 등 몇 개의 법이 일상 용품에까지의 납세를 의무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해운사업이 어려워진 그는 유리, 종이, 홍차 등을 밀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1768년 영국에서 돌아 오던 그의 배 리버티가 소득법 위반 혐의로 영국 세관에 붙잡히고 말았고, 짐을 실으려 하던 보스턴 시민이 격앙하여 그것이 폭동으로 확대되었다.

핸콕의 통상 상업 무역과 밀수 수입이 영국 당국에 대한 지역의 반항을 자금적으로 지탱하고 있었다. 그로 인해 보스턴 사람들은 "새뮤얼 애덤스가 신문에 글을 기고하고, 존 핸콕이 그 우표를 지불한다."라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보스턴 차 사건[편집]

보스턴 차 사건을 그린 전형적인 석판화 (1846년 작)

보스턴 차 사건은 영국의 지나친 세금 징수에 반발한 미국의 식민지 주민들이 인디언으로 위장해 1773년 12월 16일 보스턴 항에 정박한 배에 실려 있던 차(茶) 상자를 바다에 버린 사건이다. 이 사건은 미국 독립 전쟁의 불씨를 일으키는 데 일조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 영국에 저항하던 대표적인 인물인 존 핸콕은 영국 동인도 회사의 중국산 차에 대한 불매 운동을 조직하였고, 그것은 곧 판매량의 급감으로 이어졌다.

그 외[편집]

1772년, 아프리카계 미국인 필리스 휘틀리여러 주제에 관한 시, 종교 그리고 도덕(Poems on Various Subjects, Religious and Moral)을 출판했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흑인 여성이 그러한 작품을 낼 리 없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생각에 반기를 들며 그는 증명서에 최초로 서명하기도 했다. 보스턴의 출판사에서는 거절 당한 이 책은, 1773년 런던의 알토 게이트를 통해 발간되었다. 공식적으로 출판된 아프리카계 미국인 최초의 책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 독립선언서의 서명들 중에서는 존 핸콕의 서명이 가장 컸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존 핸콕이라는 말이 서명의 대명사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예컨대, "The president has to put his John Hancock. (그 대통령은 서명해야 한다.)" 과 같은 식으로 표현된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전임
페이턴 랜돌프
대륙회의 의장
1775년 5월 24일 ~ 1777년 10월 31일
후임
헨리 로렌스
전임
토머스 게이지
식민지 지사
1780년 ~ 1785년
후임
토머스 쿠싱
전임
리처드 헨리 리
연합회의 의장
1785년 11월 23일 ~ 1786년 5월 29일
후임
나다니엘 고램
전임
제임스 보드인
매사추세츠 주지사
1787년 5월 30일 ~ 1793년 10월 8일
후임
새뮤얼 애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