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프 스틸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지프 워런 스틸웰
Joseph Warren Stilwell
1883년 3월 19일 ~ 1946년 10월 12일
2WWstilwell.JPG
태어난 곳 미국 플로리다 주 팔라트카
죽은 곳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별명 "Vinegar Joe"
"Uncle Joe"
"Old Two Shirts"
복무 미국 미국 육군
최종 계급 US-O10 insignia.svg 대장
주요 참전 제1차 세계 대전
* 서부 전선
* 생미엘 전투
제2차 세계 대전

조지프 스틸웰(Joseph Warren Stilwell, 1883년 3월 19일 ~ 1946년 10월 12일) 대장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중일 전쟁태평양 전역에서 중국 국민당군을 지도하여 일본 제국군과 싸운 미국의 군인이다.

생애[편집]

초기 경력[편집]

플로리다 태생으로, 그의 아버지는 의사였다. 아버지의 권유로 사관학교에 입학하였고, 운동과 어학에 소질에 남달랐던 그는 이 시절에도 이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이후 사관학교 교관을 거쳐 참모학교를 수료하고,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고 프랑스 전선에 파견되어 베르됭 전투, 솜므 전투 등에서 장교로 활약하였고, 전투에서의 용맹으로 무공훈장을 받았다. 그는 교관시절 엄격한 훈육방침으로 "식초같은 죠(vinegar Joe)"라는 별명을 얻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편집]

프랑스어에 유창했던 그는 틈틈이 중국어를 익혀 미국 육군내에서 중국 전문가로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1919년에 중국으로 파견되었다가 소령으로 승진하여 조지아 주에서 근무하다가, 살다가 다시 중국으로 돌아와 3년 동안 생활했다. 1940년에 조지 마셜에 의해 제7보병사단장으로 진급하여 1941년에는 제 3 군단장이 된다. 그는 당시 미국의 야전지휘관에서는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지휘관으로 간주되어 독일군에 대항하는 북아프리카에 파견될 예정이었으나, 중국어에 능통한 중국전문가였기 때문에 중국 장제스 총통의 참모장으로 파견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편집]

그는 중국의 임시 수도였던 충칭에 상주하면서, 일본군에 대항하는 중국-버마-인도 전역을 지휘하였다. 이는 맥아더아이젠하워와 비슷한 비중의 전역을 지휘한 것이었다. 그는 미군 지휘관으로서 영국과 중국측과의 마찰, 험난한 지형과 기후와 같은 악조건과 싸우면서 인도-버마-중국 전선을 지휘하였다. 그는 직접 인도 뉴델리를 방문해 미군, 영국군, 중국군, 프랑스군의 사령부를 세웠고 중국군 보병사단을 지휘하며, 미얀마 전선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1943년에는 찰스 윈게이트, 윌리엄 슬림 장군과 함께 미얀마 전선을 탈환하면서 임팔, 코히마를 수복했고 프랭크 메릴 장군도 참여해 일본군 제18사단을 공격해 승리를 거두었으나 윈게이트 장군이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자 중단되었다.

죽음[편집]

1944년에는 대장으로 승진했으나, 곧 장제스와의 불화로 앨버트 웨더마이어 장군과 교체되었다. 이후 육군 지상군 사령관을 거쳐, 제 10 군을 인수받아 일본 오키나와에 상륙해 오키나와 주둔군 사령관으로 되었으나 본국으로 돌아와 위암에 걸려 샌프란시스코 군병원에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