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회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67회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는 2010년 9월 1일에 열린 시상식이다.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개최되었다. 2010년 9월 1일부터 11일까지 열렸다. 미국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쿠엔틴 타란티노가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영화제 개막작은 대런 애러노프스키 감독의 '블랙 스완 (영화)', 폐막작은 줄리 테이머 감독의 '더 템피스트'였다. 오우삼은 페스티벌이 시작되기 전에 평생 공로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황금사자상소피아 코폴라 감독의 <썸웨어 (영화)>가 수상했다. 최우수 감독상은 광대를 위한 슬픈 발라드(A Sad Trumpet Ballad)의 알렉스 데 라 이글레시아(Álex de la Iglesia)에게 수여되었다.

영화가 하나의 주요 상만 받도록 제한하는 전통을 깨고 심사위원 특별상과 볼피컵 남우주연상(빈센트 갤로)은 같은 영화인 예지 스콜리모프스키(Jerzy Skolimowski)의 특급 살인(Essential Killing)에게 돌아갔다. 과거에는 어떤 영화도 두 개의 주요 상을 받은 적이 없었다. 심사위원단을 대표하여 미국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는 페스티벌 책임자 마르코 뮐러(Marco Müller)에게 규칙 변경을 호소했다. 이 규칙 변경은 페스티벌의 향후 버전에서도 계속 유지된다.

영화제 이후 이탈리아 영화 평론가 파올로 메레게티는 심사위원단이 상을 수여하는 결정을 비판하고 타란티노를 선정하여 편애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혐의를 부인했다.

수상 및 후보[편집]

황금사자상[편집]

은사자상-감독상[편집]

볼피컵 여우주연상[편집]

볼피컵 남우주연상[편집]

심사위원 특별상[편집]

골든오셀라 각본상[편집]

개인공로상[편집]

몬테 헬맨 수상

촬영상[편집]

FIPRESCI상[편집]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 상[편집]

오리종티 상-장편[편집]

오리종티 상-단편[편집]

오리종티 상-중편[편집]

오리종티 상-심사위원특별상[편집]

오리종티 상-특별 언급[편집]

경쟁부문[편집]

비경쟁부문[편집]

오리종티 경쟁부문[편집]

회고전[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