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음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음군(濟陰郡)은 전한부터 당나라까지 존속한 중국의 옛 군급 행정 구역이다. 군국제 시행 시에는 제음국(濟陰國), 정도국(定陶國)이 설치됐었다. 중심지는 정도현이다.

연혁[편집]

한나라에서 원래는 양나라에 속한 지역이었으며, 첫 양왕 팽월 시절의 서울 정도현은 나중에 세워질 제음군의 영역에 있었다. 경제 중5년(기원전 145년) 양효왕 사후 양나라를 다섯으로 분할해 새로 제음나라를 두고 유무의 아들 제음애왕 유불식에게 봉하면서 제음군의 역사가 시작된다. 서울은 정도현에 뒀다. 제음애왕이 후사 없이 죽어 봉국이 폐지되면서 한 조정의 관할로 들어가 제음군이 됐다. 무제가 주를 설치하면서 연주에 속했다.[1][2] 감로 2년(기원전 52년), 선제가 정도나라로 고치고 아들 유오를 정도왕에 봉했다. 건평 2년(기원전 5년), 정도왕 유경을 신도나라로 옮겨 봉하면서 도로 제음군이 됐다.

평제 시기에 시행된 원시 2년(2년)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호구 29만 25호, 인구 138만 6278명이 있었다. 다음 속현 목록은 한서 지리지를 따른 것으로, 원연·수화지간(기원전 8년 무렵)의 현황으로 보이며, 총 9현이다.[1]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정도현 定陶縣 허쩌시 딩타오구 북서 주나라의 제후국 조나라가 있었다.
원구현 寃丘縣 허쩌시 차오현 북서
여도현 呂都縣 허쩌시 서
가밀현 葭密縣 허쩌시 북서
성양현 成陽縣 허쩌시 쥐안청현 남동
견성현 甄城縣 허쩌시 쥐안청현 북
구양현 句陽縣 허쩌시 북
투현 秺縣 허쩌시 청우현 북서
승씨현 乘氏縣 허쩌시 쥐예현 사수(泗水)가 남동으로 수릉(睢陵)에 이르러 회수로 들어가니, 여섯 군(제음·산양·패·초·임회·동해)을 지나 1110리를 간다.

[1][3]

왕망(王莽)이 신나라를 세우고서는 다음 현의 이름을 고쳤다.

전한
정도 제평(濟平)
원구 제양정(濟陽亭)
여도 기도(祈都)
견성 견량(甄良)

[1]

각주[편집]

  1. 반고: 《한서》 권28상 지리지제8상
  2. 위와 같음, 권47 문삼왕전제17
  3. 周振鹤 (2006년 6월). 《汉书地理志汇释》. 合肥市回龙桥路1号: 安徽教育出版社. 158 ~ 163쪽. ISBN 7-5336-47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