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빙은 표면에서 , 얼음 또는 서리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방빙이란 제빙뿐만 아니라 표면에 남아 얼음의 재형성을 일정 시간 지연시키거나 얼음의 부착을 방지하여 기계적 제거를 쉽게 하는 화학물질을 적용하는 것이다.

제빙은 기계적 방법(스크래핑, 밀기)으로 수행할 수 있다. 열을 가함으로써 물의 어는점을 낮추기 위해 고안된 건조 또는 액체 화학물질(다양한 또는 염수, 알코올, 글리콜)을 사용한다. 또는 이러한 다양한 기술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편집]

염화 나트륨이나 염화 칼슘과 같은 제빙염은 자연수로 침출되어 염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에틸렌 글리콜과 프로필렌 글리콜은 지표수에서 분해되는 동안 높은 수준의 생화학적 산소 요구량(BOD)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과정은 수생 생물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산소를 소비함으로써 수생 생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생물 집단이 프로필렌 글리콜을 분해할 때 물기둥에 있는 다량의 용존 산소(DO)가 소비된다.

일부 공항에서는 사용한 제빙액을 재활용하여 물과 고체 오염 물질을 분리하여 다른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다. 다른 공항에는 현장 폐수 처리 시설이 있거나 수집된 유체를 도시 하수 처리장 또는 상업용 폐수 처리 시설로 보낸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제빙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