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전인평(全仁平, 1944년 음력 12월 22일 ~ )은 대한민국국악인으로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교수를 지냈다. 본관은 옥천이며, 충청북도 영동군 출생이다.

생애[편집]

충청북도 영동군 학산면의 학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학산중학교를 다니다가 2학년에 대전 한밭중학교로 전학하였고, 이후 대전사범학교를 졸업하였다. 사범학교 졸업 후 2년간 충남 서산에서 초등학교 교사를 지내다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에 진학하였다. 이후 한국정신문화원 한국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 졸업 후 상명여자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에서 음악 교사를 지냈고, 1983년부터 2010년까지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교수로 봉직하였다.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국립극장 자문위원, UNESCO world cultural heritage(세계문화유산)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특히 한국음악의 연구 성과를 외국에 전하여 위하여 영문학술지 Asian Musicology를 발행하였으며,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작곡 단체 신악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인도 음악 연구에 심취하여 인도 델리의 간다르바 마하 비디알라야(Ghandharva Maha Vidhialaya)에서 인도 음악을 연구하였다. 특히 인도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서양음악연구는 미미한데 비하여 인도 고유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인도 음악 연구에 정진하다고 아시아 음악으로 연구를 확장하였다.

거문고 음악을 많이 작곡하였고, 󰡔한국음악사󰡕. 󰡔동북아시아 음악사󰡕 등 20 여권을 저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