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령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령자(田令孜, ? ~ 893년)는 중국 당나라 말기 당희종 연간에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던 환관이었다. 희종의 치세 대부분 기간 동안, 그는 희종과의 친밀한 관계와 환관이 지휘하는 금군인 신책군(神策軍)에 대한 장악력(즉 군권)을 기반으로 하여 권력을 장악하였고, 심지어 당희종이 황소의 농민 반란에 직면하여 검남서천(劍南西川, 본부는 지금의 쓰촨성 청두시에 있었다) 번진(藩鎭)으로 피난하는 와중에도 마찬가지로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러나 희종의 치세 후반기에 접어들어 군벌 왕중영과 그의 분쟁은 당나라 조정이 군벌들에 대해 사실상 무력화되다시피 한 수많은 반란들로 이어졌고, 그 후 그는 권좌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검남서천 절도사인 그의 형 진경선에 의하여 피난처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891년, 진경선은 왕건에게 패하여 왕건에게 서천을 내어주고 항복해야만 했다. 893년, 왕건은 진경선과 전령자를 처형하였다. 최종 작위진국공(晉國公). 중칙(仲則).

생애[편집]

배경[편집]

전령자가 언제 태어났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진(陳)씨였고, 그에게는 적어도 2명의 형제인 진경선과 진경순(陳敬珣)이 있었다. 그의 출신지에 대한 정사의 기록은 일관성이 없었다. 《신당서》에서의 그의 열전에 의하면 그는 (蜀, 지금의 스촨성 일대) 지방 출신이었고[1], 그의 형 진경선의 출신을 기술한 《자치통감》에 의하면 그는 허주(許州, 지금의 허난성 쉬창시) 출신이었다.[2] 그는 당 의종함통 연간(860~874) 중기에 이름이 전(田)씨로 추정되는 환관인 양아버지를 따라, 내시성(內侍省)에 환관으로 입궁하였다고 한다. 그는 글을 읽고 쓸 줄 알았고 많은 독서를 하였으며, 뛰어난 지략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3] 의종 연간 중에 그는 소마방사(小馬坊使, 황실의 마구간을 감독하는 환관)를 역임하였다. 이 무렵, 그는 의종의 아들인 보왕(普王) 이엄과 친하게 지냈다.[4]

당희종 연간[편집]

황소장안 공격 이전[편집]

당희종이 장안을 떠나 첫번째 피난을 하는 동안[편집]

당희종의 장안을 떠나 두번째 피난을 하는 동안과 그 이후[편집]

당소종 연간[편집]

가족 관계[편집]

  • 아버지 : 이름 미상 - 본성(本姓) 진(陳)씨
  • 양아버지 : 이름 미상 - 전(田)씨 성의 환관
    • 본인 : 전령자(田令孜)
      • 양자 : 전언빈(田彦賓) - 본명 송문통(宋文通). 신책군 장교, 훗날의 이무정(李茂貞).
      • 양자 : 전광우(田匡祐)

주석·출전 및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