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그니콕쿠스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그니콕쿠스속
Ignicoccus hospitalis (그리고 공생자, 'Nanoarchaeum equitans)
Ignicoccus hospitalis (그리고 공생자, 'Nanoarchaeum equitans)
생물 분류ℹ️
역: 고균
계: 크렌고균계
문: 크렌고균문
강: 테르모프로테우스강
목: 데술푸로콕쿠스목
과: 데술푸로콕쿠스과
속: 이그니콕쿠스속
Huber et al., 2000

이그니콕쿠스속데술푸로콕쿠스과의 한 속이다.[1] 열수구에서 살며, 2000년에, 아일랜드 북쪽과 태평양에서 발견되었다.

분류학[편집]

16S rRNA 유전자를 비교하고 보니, 새로운 3종의 이그니콕쿠스속의 고균이 알려졌다.

세포 구조[편집]

지름 2µm의 구형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마치 부드러운 표면처럼 보인다. 바깥의 세포막도 존재하지만 S층이 없다.

이 속의 고균은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세포 외피 구조를 가지고 있다. 후에는 작은 입자가 빽빽하고, 불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지름 24nm 가량의 구멍이 고리 형태로 입자에 둘러싸여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생리학[편집]

이그니콕쿠스속의 고균은 섭씨 70 - 98 °C에서 살아간다. 이들은 황화수소로 환원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얻는다. Nanoarchaea와 공생을 이룬다는 보고도 있다.

출처[편집]

  1. See the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webpage on Ignicoccus. Data extracted from the “NCBI taxonomy resources”.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2010년 11월 22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