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부동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엉덩동맥, 넙다리동맥에서 갈라지는 동맥들의 개략적인 그림

음부동맥(pudendal arteries)은 골반 안의 많은 근육과 기관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들의 그룹이다. 음부동맥에 해당하는 동맥에는 속음부동맥, 얕은바깥음부동맥, 깊은바깥음부동맥이 있다.

속음부동맥은 골반의 주요 동맥인 속엉덩동맥에서 갈라져 나와 성기에 혈액을 공급한다.[1] 속음부동맥은 샅동맥[2]아래곧창자동맥을 낸다.[1]

얕은바깥음부동맥은 넙다리동맥의 안쪽에서 갈라져 나와 배의 아랫부분 피부, 남성의 음낭음경, 여성의 대음순에 혈액을 공급한다.[3] 깊은바깥음부동맥은 남성의 음낭, 여성의 대음순에 혈액을 공급하며 샅동맥과 문합한다.[3]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주[편집]

  1. “The Arteries of the Pelvis”. 《TeachMeAnatomy》 (영국 영어). 2015년 12월 1일. 2018년 5월 3일에 확인함. 
  2. “perineal artery”. 《TheFreeDictionary.com》. 2018년 5월 3일에 확인함. 
  3. “external pudendal artery”. 《Academic Dictionaries and Encyclopedias》 (영어). 2018년 5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