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윤활(潤滑)은 마찰이나 마모의 감쇄, 베어링의 냉각의 촉진, 이물(異物)의 배제 및 의 발생 방지 등을 위해 수행하는 행위이다.

굴림베어링은 굴림마찰이 기본이며, 그것만의 이유에서는 윤활의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용함으로써, 거꾸로 점성저항(粘性抵抗)에 의한 굴림마찰을 크게 하는 결과가 된다. 그러나 실제의 궤도면에서는 차동(差動)미끄럼이 개재하고, 다시금 보지기와 전동체(轉動體)와의 사이에서는 미끄럼마찰이 생긴다. 그러므로 윤활은 굴림베어링으로서도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중요하다.

윤활유는 광유계(鑛油系)·동식물유계·합성유계 등 다수 있는데, 주체는 광유계 윤활유이다.

그리스는 반고체(半固體) 또는 고체상(狀)의 윤활제이며, 윤활유에 비하여 점도가 높다. 따라서 밀봉성(密封性)이 좋고, 자주 기름을 칠 필요가 없다.

그리스는 증창제(增脹劑)적 종류로부터 들면 칼슘(캅프그리스)·나트륨(파이버그리스) 등, 또 특성으로부터는 내수성(耐水性, 캅프그리스) 및 내열성(파이버그리스) 등으로 분류된다.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윤활"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