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위키백과 토막글/전시회/Namdalbong01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송진(松津), 또는 콜로포니(colophony)란 소나무 등의 침엽수에서 얻은 액상 수지를 가열해서 휘발성 액체인 테르펜을 증발시켜 얻은 고체 수지를 말한다. 송진은 반투명하며, 노란색에서 검정색까지 색상이 다양하다. 상온에서 송진이 부서질 수 있으나, 가열하면 송진이 용해된다. 송진은 아비에트산을 비롯한 수지산으로 구성되었다. 콜로포니라는 단어는 고대도시인 콜로폰의 수지를 뜻하는 라틴어인 콜로포니아 레시나에서 유래되었다.

송진의 용도는 다양하다. 인쇄 잉크와 복사기, 레이저 프린터 용지, 바니시, 접착제, 비누, 페이퍼 사이징, 청량 음료, 납땜 플럭스, 실링 왁스등을 송진에 있는 성분으로 만든다. 또한 송진은 의약품과 껌에 사용되기도하며, E 번호 E915로 등록되어있다. 이와 관련된 글리세롤 에스테르(E445)는 청량 음료유화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제약 분야에서 송진은 몇몇 석고와 연고의 성분이되기도 한다. 산업 분야에서 송진은 납땜 플럭스로 사용되기도 한다.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땜납의 송진이 땜납의 무게의 1%를 차지한다. 이는 용해된 금속의 흐름을 돕고, 표면에 형성된 내화 고체 산화물 층을 금속으로 환원하여 연결을 개선한다. 그 송진은 납 땜 주위에 탄 채로 남아 있거나 찌꺼기로 남아있기도 한다. 피치와 송진를 섞은 것은 렌즈 등의 물건의 표면을 연마할때 사용된다. 송진은 건축 작업에 사용되는 아마씨유/샌드 갭 필러(유향수지)에 소량 첨가되었다. 왁스와 기름이 섞였을 때, 송진은 미스틱 스모크(mystic smoke)의 주성분이 된다. 이를 손으로 문지르고 나면 손가락 끝에서 연기가 나온다. 송진은 악기나 스포츠 기구 등 마찰력을 이용하는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다.

송진은 광범위한 제약에도 사용된다. 송진은 피막 형성과 코팅에 탁월하다. 또한 태블릿 필름이나 장용 코팅으로도 쓰인다. 그리고 마이크로 캡슐과 나노 분자를 만드는데에서도 사용되어 왔다. 송진의 글리세롤, 소르비톨, 마니톨, 에스테르는 껌 베이스로 사용된다.

2018년 02월 10일 / Namdalbong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