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대학교/도움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위키프로젝트 대학교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때 여러가지 가이드라인이나 도움을 주는 문서입니다.

참고자료[편집]

대학교 프로젝트의 알찬글들을 참고하세요. 알찬글에 대한 목록은 위키프로젝트:대학교/알찬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찬글 선정글

좋은글 선정글

형식을 갖춘글

대학교 관련 문서 편집 도움말[편집]

대학정보 틀[편집]

대학교 관련 문서들은 대부분 {{대학 정보}}와 같이 시작합니다. 틀 설명서를 참고해서 적절한 내용으로 채워주세요. 대학과 관련된 이미지를 올릴시 각 대학의 UI(University Identity, 대학로고)는 위키백과 저작권 정책에 따라 업로드가 금지되어있습니다. 보통은 그 대학을 상징하는 상징물이나, 본관, 또는 주요건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단순 텍스트 조합으로 만든 이미지를 사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머릿글[편집]

머릿글 부분은 대학교 문서를 전체적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발전사와 대학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시고, 대학과 관련된 약칭이나 별칭은 편집지침에 따라 공식명칭을 표기하는 첫문장의 괄호안에 넣지 않습니다. 별도의 문장으로 만들어 표시하세요.

  • 서울대학교(Seoul National University)는..., 보통 줄여서 서울대, SNU라고 표기한다 (O)
  • 서울대학교(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서울대) (X)

사진, 도표, 일러스트의 활용[편집]

대학교 문서를 작성하면서 여러가지 도구를 이용해 시청각 자료를 작성한 다음,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문서의 가독성을 높이세요. 편제와 관련한 문단에 그래프를 추가하거나, 캠퍼스 풍경을 설명하는 부분에 사진을 추가하는것은 독자들의 이해를 크게 도와줍니다. 사진이나 도표를 인용함에 있어서 저작권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참고자료

역사[편집]

각 대학교 공식홈페이지의 연혁을 이용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대로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연혁을 토대로 2차 저작물을 만드는 형태로 편집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학교의 역사와 관련된 기사가 있다면 같이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학교 설립자의 자서전등도 좋은 인용자료입니다.

활동 및 위상, 동문[편집]

활동에 대한 부분은 대학교 문서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타 대학과의 비교를 금합니다. 대학교 프로젝트의 편집지침을 확인하세요. 또한 각종 활동사항이나 지표를 나타내는데 있어서는 출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가 없는 부분은 삭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백:출처, 백:확인 가능, 백:미사여구를 참고해주세요.

  • A대학은 B대학보다 야구를 잘한다 불가 - 출처부족 / 타대학 비교
  • A대학은 B대학보다 야구를 잘한다[1] 불가 -타대학 비교
  • A대학은 전국 야구리그에서 2등을 했다 불가 - 출처부족
  • A대학은 전국 야구리그에서 2등을 했다[1] 가능
  1. 야구대회 관련 뉴스기사

주요사건/주요인물[편집]

적절한 출처와 함께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정사건/인물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충분한 이슈화가 되었으면 독립문서화 시키는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출처의 활용[편집]

잘 알려진 저명한 잡지나 일간지 외에도 대학교 문서에서는 교내언론이나 지역언론, 대학출판물들이 좋은 출처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학교의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여러가지 자료들이나, 대학교에서 출판하는 통계연보, 홍보책자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일반적으로 지역언론이나 교내언론, 또는 대학자체 출판물의 경우 검색엔진에는 노출되지 않지만 자세한 사항이나 중앙언론에서 다루지 않거나 또는 심층취재/분석을 하기 때문에 좋은 인용자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대학교 문서를 작성할 경우 교내언론 《대학신문(大學新聞)》, 《교지 관악》, 《스누 라이프》등을 활용할 수 있고, 부산대학교 문서의 경우는 지역언론인 《부산일보》에 나오는 부산대학교 관련 기사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문서의 경우는 설립자 김연준의 자서전을 활용하거나, 대학교 자체 출판물인 《한양통계연보》등을 활용하여 꾸미고 있습니다.

기타[편집]

해당 학교나 재단과 관련된 문서들이 다수 있으면 관련틀 생성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관련문서를 생성할때는 중구난방식 생성보다는 중요성이나 저명성등을 감안해 생성하시고, 저작권대학교 문서 편집지침에 항상 주의하세요. 대학교 관련 틀은 단순한 링크만을 제공하는것이 아닌 그 대학의 정보도 같이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적절한 카테고리로 묶어서 만들면 훨씬 보기 좋아집니다. 또한 새로운 대학교 관련문서를 제작할 경우 {{대학교 프로젝트}}를 이용해 토론문서에 프로젝트 배너를 항상 달아주세요.

참고자료

맺음말[편집]

도움말을 참고하여 대학교 프로젝트에서 많은 알찬글이 나왔으면 합니다. 가능한 재학생, 졸업생이나 학교 관계자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편집중 궁금한것이 있으면 토론문서나 프로젝트 참여자분들의 토론문서에 조언을 남겨주세요.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