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토론:캐릭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참가하였습니다.[편집]

저도 캐릭터에 대한 문서가 너무나도 적은 것 같아서 참가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뿐만 아니라, 게임의 캐릭터들에 관한 문서도 적은 것 같습니다. 성실히 프로젝트에 임하겠습니다 :)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1년 10월 22일 (토) 00:00 (KST)

흐음... 저는 기본적으로 문서 일단 유지주의자입니다만, 이 프로젝트에서는 조금 삭제주의자가 되어야겠습니다. 문서가 없는 것, 미흡한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위키백과의 문서로 만들 수 없을 정도로 내용이 없는 주제를 다루는 문서가 올라온다는 겁니다. 이것은 잘 따져보면 문서로서 존재할 수 있는 다른 캐릭터 문서에게도 쓸데없는 피해를 끼칩니다. 그래서 저의 활동은 그런 부분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 또한 캐릭터 산업, 캐릭터 문화와 그에 관해 언급되는 여러 개념 등, 기반 문서와 평론적인 문서를 정비해 보려고 합니다. --Hijin6908(말마당 · 한 일) 2011년 10월 23일 (일) 19:05 (KST)
저는 영어 위키백과의 캐릭터 관련 문서 서술 구조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같은 분야는 위키백과의 정책이나 지침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주 편집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립적 서술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백과사전답지 않은 부분이 많이 추가되고, 백:아님#가이드북에 위배되는 내용도 많습니다. 그래서 위키백과 사용자들의 더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정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서술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잘못된 부분은 고치며, 없는 문서는 만들어보려는 생각입니다.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1년 10월 24일 (월) 02:04 (KST)

참가자 틀[편집]

아무래도 게임 캐릭터에 관심이 쏠려있는 것 같아서 위키페탄 픽셀 아트 버전으로 한 번 올려봤는데, 괜찮은 느낌입니다. 다른 뭐 좋은 거 있나요? --Hijin6908(말마당 · 한 일) 2011년 11월 7일 (월) 18:43 (KST)

캐릭터? 등장인물?[편집]

위키프로젝트:캐릭터위키프로젝트:등장인물로 옮기는 건 어떨까요? 여기는 한국어 위키백과이므로 제안합니다. 잉여킹 (토론) 2012년 6월 22일 (금) 22:45 (KST)

[1]를 참고했을 때,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캐릭터'라 함은 1번의 의미보다는 2번에 좀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가 현재 다루는 범위는 일반 소설 등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물까지 다루기보다는, 시각적인 형상을 지니고 있는 것들에 한정되지 않았느냐는 의견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을 대표하는 캐릭터는 '등장인물'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 프로젝트에서 다루기는 적합하다는 것입니다(저명성이 있다면). 반대로, 해리 포터의 등장인물들은 '등장인물'이기는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주제에는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명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그리고 '캐릭터'는 외래어로서 한국어권에서도 이러한 것들을 지칭하는데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으므로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6월 23일 (토) 00:15 (KST)
현재 위키프로젝트에 걸린 애니메이션(나루토, 블리치 등), 게임(마리오, 젤다의 전설 등)의 캐릭터는 등장인물을 뜻하는 것 같네요. 이걸 보고 1번 의미(개성의 의미가 아닌 등장하는 인물의 의미)에 해당된다고 생각해서 제안했습니다. 예로 들으신 것들도 제 생각에 전자는 부적합, 후자는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캐릭터가 어느 의미의 캐릭터인지 좀 더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할 것 같네요. 잉여킹 (토론) 2012년 6월 23일 (토) 00:42 (KST)
사실상, 2번 의미의 캐릭터라 할지라도 거의 대부분은 무언가의 등장인물이 됩니다. 그것만 가지고 1번 의미로 쓰였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실질적으로 한국어를 쓰는 사람들이 '캐릭터'라고 했을 때 생각하는 의미는 아마도 2번일 것입니다. 즉 현재의 거의 모든 '캐릭터' 문서들이 어떤 작품에 '등장'한 것이기 때문에 '등장인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든 '등장인물'을 '캐릭터'라고 보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6월 23일 (토) 01:53 (KST)
'마스코트 캐릭터', '캐릭터 상품' 등에서 쓰이는 '캐릭터' 같은 느낌이라는 거군요. 한국어를 쓰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2번의 의미로 생각할 거라는 말씀엔 동의하지 않지만, 아무튼 알겠습니다. 여담으로 엔하위키에선 등장인물 위주로 설명해 놓았네요. 잉여킹 (토론) 2012년 6월 23일 (토) 02:59 (KST)
엔하위키 같은 경우에는, 우선 의미에 대한 기초적인 정의는 사전을 찾아서 써놓은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그 문단 아래쪽에 써넣은 말들은 2번 의미에 가깝게 느껴지네요.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6월 23일 (토) 08:25 (KST)
다시 말해, 본디 Character의 의미는 1번이 맞기는 하지만, 현재 한국어권에서 이러한 것들을 '캐릭터'로 총칭해서 쓰고 있고, 등장인물 문서에도 '캐릭터'는 국립국어원에서 마스코트 같은 것도 포함한다고 되어 있는데 현재 이 프로젝트는 그러한 것까지 포함하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6월 23일 (토) 08:35 (KST)
이야기 흐름을 벗어나는 거 같은데... 아래쪽의 말이 2번 의미는 아니지요. 전사캐(직업이 전사인 캐릭터), 축캐(아이템을 잘 얻는 등 축복받은 캐릭터), 망캐(스킬을 잘못 배우는 등 망한 캐릭터) 등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뜻이고, 남캐(남성 캐릭터), 여캐(여성 캐릭터) 등은 등장인물을 뜻하는 거지요. 잉여킹 (토론) 2012년 6월 23일 (토) 17:52 (KST)
제가 아까 대충 봐서 잘못 봤는데(학교에 자습하러 가기 직전이라 시간이 없었거든요...), '모에', '오덕'이라는 말이 있는 부분을 의미하는 거였습니다. 그리고 소설의 등장인물에 대해 '남캐' '여캐'(또는 남자 캐릭터나 여자 캐릭터)라고 부를까요? 물론 이것을 영어로 쓰는 거라면 그렇게 써야 하지만, '캐릭터'라는 말은 현재 외래어로서 원본의 character라는 단어와는 차이가 있는 그 자체의 독립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위키프로젝트:캐릭터가 포괄하는 대상은 단지 무엇인가의 '등장인물'이라는 의도보다는 앞서 사전의 2번 의미에 해당하는, 즉 형상화된 가상의 인물까지 해당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잉여킹 님 말씀처럼, 이 부분에 대해 정의를 명확히 해서 프로젝트 문서에 써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도약 (대화하기) '하늘 높이 도약하라' 2012년 6월 23일 (토) 19:47 (KST)
알겠습니다. 잉여킹 (토론) 2012년 6월 24일 (일) 05:3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