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다양한 색깔로 된 액체가 출렁거리고 부글부글 끓는 플라스크? 칠판 하나를 가득채우는 복잡한 수식?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관찰하는 세포? 저 우주 너머의 별과 행성? 또는 우리 발 아래의 암석?
물론 과학자가 직업인 연구하는 사람들은 여러 실험도구를 활용해서 세상을 들여다 봅니다. 그러면 우리와 같이 과학적 실험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과학을 탐구할까요? 바로 교양과학도서를 통해 세상에 대한 지식을 알아갑니다.
여기 머리를 맞대고 과학교양서를 함께 읽어보고자 모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학읽는 위키인들입니다. 함께 한권의 책을 정하고 한달에 한번씩 카페에 둥글게 둘러앉아 읽어본 내용을 토론하고 위키백과에 새로운 지식을 추가하며, 서로의 지식의 지평선을 넓혀 갑니다. 새로운 과학지식을 탐구하고자하는 분, 그저 책이 좋은 분, 사람들과 이런저런 지식에 대해 수다떨기 좋아하는 분 누구나 환영합니다.
2023년 4월부터 진행되는 과학독서모임은 매 달 한권의 책을 선정하여 카페에 모여앉아 편집과 책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토론을 진행합니다.
4월에는 의학 분야의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약》, 5월에는 생물학 분야의 《먹고 마시는 것들의 자연사 맛, 음식, 요리, 사피엔스, 그리고 진화》, 6월에는 건축학 분야의 《랜드마크; 도시들 경쟁하다》을 읽고 함께 위키백과 문서 편집과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다가오는 7월 15일 모임은 천문학 분야의 《우주의 끝을 찾아서》를 읽고 함께 위키 문서 편집과 토론을 진행합니다. 지난 활동과 토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 앞으로 과학독서모임에 참가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