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협회소개/역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협회의 역할[편집]

한국위키미디어협회는 대한민국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후원하거나 촉진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자유 라이선스나 퍼블릭 도메인으로 배포되는 교육적 콘텐츠를 수집하거나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확산시키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미합중국 위키미디어 재단(Wikimedia Foundation Inc.), 자원 활동가 등과 협력하여 제반 시설과 조직적인 체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합니다.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중심으로 자유 콘텐츠의 창작, 수집, 배포를 지원하고 이를 위한 기금을 조성합니다.
  • 관련 행사 주관이나 자료 배포 등을 통하여 자유 콘텐츠와 위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취득, 배포,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자유 콘텐츠와 위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활동의 확산을 진행합니다.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디지털 매체나 인쇄 매체와 같은 다른 수단을 이용하여 자유 콘텐츠를 배포하거나 배포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외부 기관에서 자유 라이선스 또는 퍼블릭 도메인에 해당하는 교육적 콘텐츠를 개발, 확충하는 방안을 고안하고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합니다.
  •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거나 연구 활동을 지원하거나 장학금이나 상금을 지급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유 콘텐츠와 위키에 관련된 과학적, 사회적, 문화적, 법률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오해[편집]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이용 약관, 재단 정관, 그리고 본회의 정관에 의하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호스팅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이러한 권한은 오직 위키미디어 재단만이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자 데이터나 컨텐츠 삭제는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으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재단의 연락처 등은 meta:Misdirected requests to movement organizations for user data and content takedow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회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관리자를 통제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메일:office@wikimedia.kr

연락처:070-4006-7220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재단의 연락처 등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