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제목의 기술적 한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미디어위키는 기술적인 이유로 표제어 제목에 여러 가지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알파벳의 소문자로 시작하는 제목이 불가능하거나, 유니코드에 없는 문자는 제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땐 다른 대안을 제목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안내 틀[편집]

제목을 실제 표제어와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틀을 문서의 윗부분에 붙여주세요.

사용할 수 없는 문자[편집]

미디어위키 문법에서 사용하는 다음 문자들과, 제어 문자에 해당하는 U+0000부터 U+001F까지와 U+007F~U+00A0은 문서 제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U+0023) <(U+003C) >(U+003E) [(U+005B) ](U+005D) |(U+007C) {(U+007B) }(U+007D)

이 문자가 들어간 제목을 쓰려 하면 ‘잘못된 제목’이라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사용에 문제가 있는 문자[편집]

슬래시[편집]

슬래시(/)는 제목 맨 앞에 올 수 있지만, [[/dev/null]]와 같이 연결을 할 때 맨 첫 글자를 /로 하면 원하는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현재 제목이 ‘위키백과’라면, ‘위키백과/dev/null’라는 문서로)로 연결됩니다. 이를 막으려면 슬래시 앞에 쌍점(:)을 붙이거나 첫 글자를 HTML 엔티티로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dev/null]], [[&#47;dev/null]] 등은 모두 /dev/null이라는 문서로 연결됩니다.

맨 처음이 아닌 다른 곳에 나타난 슬래시는 문서 제목으로 쓸 수 있긴 하지만 제목 아래에 원하지 않는 내용(예를 들어 ‘< 위키백과’)이 나타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일반문서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문서가 부문서로 처리되기 때문이며, 제목 아래에 나타나는 내용 빼고는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URL에서 사용하는 문자[편집]

물음표(?)를 제목에 쓸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들 문자는 [[…]] 안에 쓰면 원하는 문서로 연결되지만, 외부에서 위키백과로 들어 오는 주소를 쓸 때는 URL에서 별도의 처리를 하기 때문에 그대로 쓸 수 없으며, %3F를 대신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로 링크하려면 http://ko.wikipedia.org/wiki/%3F를 써야 합니다. (http://ko.wikipedia.org/wiki/?라고 쓰면 위키백과:대문으로 이동합니다.)

공백 문자와 밑줄[편집]

공백과 밑줄 문자(_)는 똑같은 문자로 취급됩니다. URL에서 사용되는 밑줄 문자는 로마자권에서 공백을 포함한 문서 제목을 좀 더 읽기 쉽게 하려고 사용됩니다. 맨 앞이나 맨 뒤에 붙는 공백과 밑줄 문자는 모두 지워지고, 중간에 둘 이상의 공백이나 밑줄 문자가 연속된 것은 모두 하나의 밑줄 문자로 합쳐지며, 공백이나 밑줄 문자만으로 이루어진 제목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목에 밑줄 문자가 들어 있으면 time_t와 같이 그냥 쓰거나, Shift-JIS와 같이 밑줄을 포함하지 않은 다른 표제어를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점[편집]

‘.’나 ‘..’라는 제목과, ‘./’나 ‘../’로 시작하는 제목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제목은 부문서를 링크하는 데 쓰이기 때문입니다.

백분율 기호[편집]

미디어위키의 위키 문법에서는 URL과 마찬가지로 백분율 기호(%) 뒤에 두 자리의 16진수인 0, 1, 2, 3, 4, 5, 6, 7, 8, 9, 0, A, B, C, D, E, F가 붙으면 한 글자로 해석합니다. 즉 %25%와 똑같은 문서를 가리킵니다. ‘%25’와 같이 이런 식으로 해석되는 글자들이 들어 있는 제목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2542]]는 '%42'라는 페이지로 연결되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연결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런 글자들을 사용해야 한다면 %와 똑같이 보이는, 예를 들어서 전각 문자 %(U+FF05)를 사용할 수 있지만, 옛 웹 브라우저들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XX’와 같이 백분율 기호 뒤에 두 자리의 16진수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별도의 처리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예상한 대로 동작합니다.

쌍점[편집]

맨 처음에 위키백과의 이름공간과 그 뒤에 쌍점(:)이 붙은 제목은 해당 이름공간의 제목으로 해석됩니다. 예를 들어서 위키백과:소개는 항상 위키백과 이름공간에 있게 됩니다. 또한, 쌍점으로 시작하는 제목은 위키 문법에서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결표[편집]

물결표 (~)를 사용할 때 한 개 (~) 또는 두 개 (~~)만 사용하는 것은 ~, ~~와 같이 링크되지만, 물결표를 세 개 이상 연속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 ~~~~, ~~~~~는 각각 서명, 서명과 시간, 시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 같은 것은 링크되지 않습니다.

유니코드 관련[편집]

미디어위키는 유니코드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니코드의 제한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위 첨자와 아래 첨자[편집]

현재는 <sup> 같은 태그를 써서 위 첨자나 아래 첨자를 직접 제목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TEX와 같이 연결 텍스트에서만 태그로 위 첨자나 아래 첨자를 지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소행성 이름과 같이 소문자가 빈번하게 등장하는 경우 {{mpl}}과 같은 별도의 틀을 링크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2003 UB313)

유니코드에서 지원하는 위 첨자와 아래 첨자 문자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이는 운영체제와 설치된 글꼴에 따라서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며, 유니코드에서 지원하는 문자들도 그렇게 많은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를 이런 식으로 표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ISO 8859-1 인코딩에도 있는 ¹, ², ³은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E=mc²)

유니코드에 없는 글자[편집]

미디어위키에서는 유니코드로 표현되지 않는 표제어를 제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잘못된 제목}} 대신 {{잘못된 제목/유니코드}}를 사용해 주세요.

발음 구별 기호[편집]

발음 구별 기호를 표제어로 쓸 때는 한 글자로 합쳐진 형태를 써야 합니다. 발음 구별 기호만 별도의 문자로 떨어져 있는 문자(combining mark)는 현재 몇몇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출력할 수 없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어떤 언어에서 문자로 쓰고 있으나 유니코드에 이 문자가 없는 경우, 발음 구별 기호만 별도로 떨어져 있는 문자를 제목에는 쓰고 {{잘못된 제목}}을 쓰시기 바랍니다. (예: )

옛한글[편집]

현재 미디어위키는 표제어를 저장할 때 유니코드 정규화 형태 KC(NFK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옛한글을 저장할 때 다소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한글 자모 영역 문자로 표기한 듀ᇰ은 NFKC에 따라 ‘듀+ᇰ’으로 변환됩니다. (한글 호환 자모 문자로 표기한 ㄷㅠㆁ은 듀ㆁ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첫가끝}} 틀에서는 여러 개의 문자열을 붙일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고, WORD JOINER 문자(U+2060, &#8288;)를 사용해 조합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옛한글을 보려면 보통 별도의 글꼴이 필요하기도 하므로, 옛한글을 포함한 표제어는 (한글 자모 영역이든 한양 사용자 영역이든)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의 길이[편집]

제목의 길이는 UTF-8로 부호화했을 때 256바이트거나 그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한글만 썼을 때는 85글자, 어떠한 유니코드 문자라도 쓸 수 있다면 64~256글자에 해당합니다. (영어에서 쓰이는 26개의 로마자만 썼을 때는 256글자입니다.)

설정으로 바꿀 수 있는 제한[편집]

다음 제한들은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한국어 위키백과의 설정 때문에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미디어위키를 쓰는 다른 사이트에서는 이 제한이 바뀌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첫 글자가 소문자일 때[편집]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첫 글자를 소문자로 시작할 수 없으며, 소문자로 시작하는 제목은 자동으로 대문자로 바뀝니다. 이는 로마자권·키릴 문자권·그리스 문자권에서 문서 제목이 문장의 맨 처음에 올 경우와 그렇지 않을 때에 따라서 첫 글자가 소문자이냐 대문자이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로 말미암은 모호함을 없애고자 만들어진 것입니다. 예를 들어 time_t라는 제목의 문서는 Time t에 있습니다. 참고로 문서 표제어를 소문자로 표시하고 싶을 때에는 {{소문자}}를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