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고대 이집트 종교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자의 서
사자의 서

고대 이집트 종교는 고대 이집트 사람들이 첫 왕조부터 기독교의 유입까지 약 3천 년 넘게 믿었던 다양한 신앙장례 의식을 포함하는 종교이다. 현재는 신앙이 더는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흔히 이집트 신화라 부른다. 이 믿음의 중심에는 다방면의 자연의 힘을 상징하는 다양한 들이 있다. 이 신들은 각각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으나, 이집트 제18왕조에 들어서서는 한 신이 다양한 인격체를 포함함으로써 현재 기독교에서 찾을 수 있는 삼위일체의 기원이 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이집트의 신들은 각 가정집이나, 지역의 중심 신전에서 재물 봉납과 기도로 숭배되었는데, 각 이집트의 왕조마다 몇몇 신들이 두드러지게 숭배되거나 신들이 연합되기도 하였으며, 이는 각 왕조의 파라오 이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종교는 다양한 신념을 포함하고 있는데, 가령 파라오의 신성과 같은 교리는 이집트의 정치적 안정에 이바지하였다. 또한, 사후세계와 같은 신앙은 미라피라미드와 같은 독특한 매장방식을 탄생하게 하였다.

이집트 신화는 지중해 유역 국가들과 유대민족의 종교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일컬어지며, 라틴 알파벳 또한 고대 이집트의 신화와 역사를 서술할 때 쓰이던 신성문자에서 발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