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오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마오당(중국어 간체: 网络评论员, 五毛党)은 누리꾼의 신분으로 인터넷에 중국 당국을 변론 또는 옹호하는 글이나 댓글을 쓰는 사람들을 말한다. 중국 정부의 여론 통제 정책의 일환으로, 주로 대다수 누리꾼들의 여론몰이를 주도하고있다.

실태[편집]

중국의 중앙,지방 정부는 인터넷 내 여론의 흐름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첫째, 법으로 다스리는 것이고 둘째, 여론의 흐름에 직접 개입해 좌우해내는 것을 꼽고 있다. 우마오당은 둘째 방법의 최일선에 서 있는 일종의 인터넷 방범이라 볼 수 있다.이들은 600위안 정도의 기본 급여를 받고 있으며 댓글을 달거나 부정 여론을 발견해 정부에 알리면 건당 5마오(毛)를 수당으로 받는다.

우마오당은 음지에서 활약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규모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없다. 이들은 흔히 말하는 인터넷 알바가 아니고 정교한 조직을 지니고 있으며, 인터넷 평론원 양성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는 전문가 집단이다. 우마오당에 대한 감독 지침, 고과, 표창 등의 제도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들은 앞으로 중국 인터넷 통제 정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1]

각주[편집]

  1. “중국의 십알단? 우마오당(五毛黨)을 아십니까 - 미디어스”. 2017년 8월 7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