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파포스
보이기
그리스 신화에서 에파포스(그리스어: Ἔπαφος, 라틴어:Epaphus)는 아피스라고도 불리며, 제우스와 이오 그리고 이집트 왕의 아들이었다.
에파포스는 “닿아서 태어남”(Touch-born, 팔푼이)를 의미한다. 이것은 제우스의 손을 잡음으로써 그가 인지되는 방식을 말해준다. 그는 에우보이아(헤로도토스, 스트라보)에서 또는 다른 이들에 따르면, 그의 어머니의 긴 방랑후에 이집트 나일 강변에서 태어났다. 그는 헤라의 요청으로 쿠레테스에 의해 숨겨졌다. 그러나 이오는 후에 그를 시리아에서 발견하였다.
에파포스는 신화에서 그의 아내와 멤피스(다른 이들에 따르면 카시오페이아)와 함께 이집트 멤피스의 창건자로 여겨진다. 그는 딸 리비아와 리시아나사가 있었다.[1] 에파포스는 이오를 저주 했던 해라의 사주로 움직인 쿠레테스족은 에파포스를 납치하게됨
에파포스는 파에톤의 문장을 비평하기도 하였다. 그것이 그를 그의 아버지 푀부스의 이륜 태양 전차로 운명적인 여행을 수행하게 하였다. 벨로스는 이집트의 다른 신화적인 왕으로 에파포스의 손자이다.
참고 문헌
[편집]본 문서에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한 윌리엄 스미스가 쓴 《그리스와 로마의 전기와 신화 사전》 (1870년)의 Leonhard Schmitz 작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주
[편집]- ↑ Apollod. ii. 1. §§ 3, 4, 5. § 11; Gaius Julius Hyginus Fabulae 145, 149, 275; comp. Herod. iii. 27, 28. (cited by Schmi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