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립주의
보이기
- 이 페이지는 자유 의지에 관한 철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른 뜻은 용어 양립성을 참조하십시오.
양립주의는 자유 의지와 결정론이 양립 가능한 발상이며, 그것을 논리적인 모순 없이 모두 믿을 수 있다는 신념이다.[1] 양립주의자들은 자유가 형이상학과는 아무 상관 없는 이유의 상황에서 있거나 없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2] 그들은 다른 개인이나 기관에서의 임의의 방해 없이 하나의 동기에 따라 행동하는 자유로서 자유 의지를 정의한다.
구엘소는 자유의지에 관하여 다음의 세가지 입장이 있음을 발견했다.[3]
- 때때로 자유롭다. 소프트 결정론, 또는 화해주의자
- 항상 자유롭다. 자유의지주의
- 절대 자유롭다. 하드 결정론
유신론적 양립주의자(Theistic Compatibilist)
[편집]개혁주의에 속하면서 스콜라주의를 이용하는 이들은 주로 양립주의자들이다.
제롬 잔키우스, 프란시스쿠스 유니우스, 프란시스 고마루스, 기스베르투스 푸티우스, 프란시스 튜레틴등.
구엘소는 조너선 에드워즈가 만일 양립주의자라면, 화해주의자라고 주장한다.
유신론적 비양립주의자(Theistic Incompatibilist)
[편집]같이 보기
[편집]출처
[편집]- ↑ summary of Compatibilism by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 ↑ Podgorski, Daniel (2015년 10월 16일). “Free Will Twice Defined: On the Linguistic Conflict of Compatibilism and Incompatibilism”. 《The Gemsbok》. 2016년 3월 7일에 확인함.
- ↑ Edwards, Jonathan, 1703-1758, (2017). 《Chayu ŭiji》. Sŏul T'ŭkpyŏlsi: Holy WavePlus. 15쪽. ISBN 979-11-6129-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