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이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이타 시
야이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矢板市
가나 표기 やい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도치기 현
분류코드 09211-8
면적 170.66 km²
인구 35,000명
(2009년 10월 1일)
웹사이트 야이타 시 공식 홈페이지

야이타 시(일본어: 矢板市)는 일본 도치기 현의 북부에 있는 시이다.

다카하라 산의 남쪽 산기슭에 있어 산악 지대 및 삼림, 사토야마 산에 둘러싸여 호키가와 강, 미야가와 강, 우치카와 강 등의 하천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른다. 다카하라 산은 옛날에는 산악 종교의 대상이기도 했다. 중부는 남북으로 작은 언덕이 늘어서 있는 엔나 구릉의 능선에 끼어있는 미야가와 강, 나카가와 강, 우치카와 강이 흐르는 평지가 있어 논지대가 펼쳐져 있다. 남부는 간토 평야의 북단이라고 할 수 있는 평지와 오가와 강에 새겨진 작은 언덕의 구릉지로부터 시오야 정으로 흘러오는 아라카와 강에 접하고 있다. 또 중앙부에서 구릉을 사이에 두고 서부는 호키가와 강, 에가와 강 유역에 나스노가하라가 있는 평지가 펼쳐져있어 논지대가 되고 있다.

지리[편집]

도쿄에서 북쪽에 약 130km, 현도 우쓰노미야 시에서 북쪽으로 약 30km, 도호쿠 본선(우쓰노미야 선)으로 각각 2시간 30분, 30 분의 거리이다. 주된 교통기관은 시역을 남북으로 지나고 가타오카 지구는 고도 1000m의 지역으로 국도 4호선, 도호쿠 본선(우쓰노미야 선), 도호쿠 자동차도, 도호쿠 신칸센이 모인다. 각 교통기관은 이 가타오카에서 구릉지대로 들어가 간토 평야로부터 나스노가하라로 옮겨 간다.

역사[편집]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에 의해 시오야 군 야이타 촌, 이즈미 촌, 가타오카 촌을 설치하였다.
  • 1895년 6월 25일 - 야이타 촌이 정으로 승격해 야이토 정이 되었다.
  • 1955년 1월 1일 - 야이타 정, 이즈미 촌, 가타오카 촌을 합병해 야이타 정을 설치했다.
  • 1958년 11월 1일 - 야이타 정이 시로 승격해 야이타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