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베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야베스(Jabez)는 역대기에 등장하는 한 남성이다. 유다 국왕의 조상으로 이야기되지만 혈통에 분명히 언급되어 있지는 않다.[1] 그의 어머니가 그의 이름을 야베스로 지었는데 그 의미는 "그가 슬프게 한다"는 것으로, 정확한 출생적 기원은 불분명하다.[2][3] 야베스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주의 은혜에 힘입어 새로운 영토를 정복한 것이다.[4]

야베스에 대한 본문 설명은 간단하지만 일부 타르굼 사람들은 야베스가 십보라의 레위 자손을 위한 종교 기관도 세웠다고 자세히 설명한다. "그 이름을 야베스라 하니 이는 그가 그 회의에서 31명의 제자로 구성된 학교를 세웠음이더라. 이는 그들의 찬송가에서 그들의 음성이 나팔 같았기 때문이요, 시마팀은 그들이 들음에 그들의 얼굴을 들었기 때문이요, 즉 그들이 기도할 때, 수가딤은 그들이 예언의 영에 의해 가려졌기 때문이더라.”

아랍어와 페르시아어에서는 야베스를 야비스(Yabis) 또는 야비즈(Yabiz, يَعْبِيصَ )로 음역한다. 그러나 시리아어와 아랍어 번역은 히브리어 עיני [내 눈]과 동족인 ainei 또는 "aina"의 실질적으로 다른 음역을 사용한다.

야베스는 역대상 2:55에도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지명으로 언급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1 Chronicles 4:5–12
  2. Marshall, I. H. (편집.). 〈Jabez〉. 《New Bible Dictionary》 3판. IVP. 
  3. Keil, C. F.; Delitsch, F. (1996) [reprinted from the English edition of T. & T. Clark, Edinburgh, 1866-91].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Inc. . 10 vols.
  4. 1 Chronicles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