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암실

암실(暗室)은 밖으로부터 이 들어오지 않도록 만든 방을 말한다. 암실은 외부의 빛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광학 기자재 혹은 물질을 다루기 위하여 사용한다. 암실을 사용하는 활동으로는 필름을 이용한 사진 인화비파괴 검사등이 있다.

사진 암실[편집]

사진 인화 작업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암실은 주로 흑백 필름과 그 인화지를 다루기 위한 암실이다. 컬러 인화지와는 달리 흑백 인화지는 암등에 대하여 반응하지 않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흑백 인화를 다루는 암실에서는 적색 혹은 주황색의 암등을 켜놓고 작업할 수 있다. 컬러 인화지와 필름은 모든 색의 빛에 반응하므로, 사용자는 완전히 빛을 차단한 상황에서 작업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인화 장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인화하거나, 필름 스캐너등을 통하여 디지털 인화를 수행하는 경우도 많다.

장비[편집]

사진 암실에서는 확대기, 필름 고정용 프레임, 화학적 사진 인화에 필요한 현상액, 정지액정착액등의 화학 약품과 암등, 인화지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사진 인화 작업은 온도에 민감하므로 온도계정온기도 갖춘다. 수세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수도를 들여 놓는 경우도 많다. 암실은 약품을 다루지만 빛을 차단하는 과정에서 환기가 어려워지는 제약이 있으므로 일반적인 암실에서는 적절한 환기 설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 및 공간 문제 때문에 필름의 자가 현상 및 전문적 현상을 위해서 밀폐된 가방 내에서 필름 교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암백 이나 자동화된 필름 현상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