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파인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진술에 있어서 뷰파인더(Viewfinder)란 사진사가 사진을 찍기 위해 혹은 초점을 맞추기 위해 들여다 보는 기구로 대한민국에서는 국립국어원보기창으로 다듬었다.

수많은 종류의 사진기에서 뷰파인더가 쓰이고 있다: 정지 화면/영화를 찍을 수 있는 카메라나 캠코더, 아날로그/디지털 카메라에 뷰파인더가 쓰이고 있다.

뷰파인더는 광학식 뷰파인더일 수도 있고 전자식 뷰파인더일 수 있다. 후지필름 X-Pro1와 같이 광학식 뷰파인더와 전자식 뷰파인더를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뷰파인더를 사용하는 기종도 있다.

  • 광학식 뷰파인더: 단순한 역 망원경이라 할 수 있다. 여러 단점이 있지만, 전력을 크게 소모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 전자식 뷰파인더: CRT, LCD, OLED 기반의 영상 디스플레이 기기이다. 그 원래의 뷰파인더로서의 쓰임새 외에도 앞서 찍어 둔 영상을 다시 재생하는 데에 쓰인다. 또한 온 스크린 디스플레이로도 쓰인다.

사진기 하나에 뷰파인더가 두 개 붙는 일은 흔하지 않다. 그러나 그런 예가 있는데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 간혹 디지털 스틸 카메라에 광학식 뷰파인더 및 전자식 뷰파인더 두 개 모두가 달려 있을 수 있다. 이 중 전자식은 촬영한 영상을 보거나 재생하는 데 쓰이데 쓰이며, 온 스크린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을 수 있다. 또한 전원을 아끼기 위해 선택적으로 끌 수도 있다.
  • 캠코더에 전자식 뷰파인더 두 개가 달려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눈을 갖다 대고 보는 용도로 쓰일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캠코더 옆에 붙어 있어서 CRT나 LCD 화면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배터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후자는 전원을 아끼기 위해 선택적으로 꺼 놓을 수도 있다.

어떤 특수한 목적의 사진기에는 뷰파인더가 전혀 달려 있지 않을 수 있다. 이를테면, 웹 카메라, 폐쇄 회로 감시용 카메라 등이다. 사람들은 이들에 대해서는 외부의 모니터를 뷰파인더로 삼아 이용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