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캐논의 캠코더
소니의 캠코더 브랜드 핸디캠

캠코더(camcorder) 또는 비디오 카메라(video camera, 문화어: 비데오카메라)는 동영상 이미지소리를 내부 기억 장치에 기록하는 휴대용 전자 기기이다. 캠코더는 비디오 카메라의 캠(camera)비디오 카세트 리코더의 코더(recorder)를 하나로 묶은 것이며 실제로 이름과 비슷하게 두 가지 용도를 지닌다. 이것은 기존에는 분리해서 썼던 기술과는 비교가 된다.

JVC, 소니, 코닥과 같은 회사들이 개발했던 맨 초기의 캠코더들은 아날로그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하였지만 전문적인 시장 이전의 1990년대 이후로 디지털 영상을 녹화하는 캠코더들은 일상화되어 왔다.

역사[편집]

텔레비전 방송용으로 설계된 비디오 카메라들은 크기가 크고 무거웠으며, 특수 받침대에 고정시킨 다음 별도 방에서 원격 녹화기에 선을 연결해야 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콤팩트 비디오 카메라와 포터블 비디오 레코더를 통해 스튜디오 밖에서의 영상 녹화가 가능해졌다. 카메라 그 자체가 소형화되었으나 별도 레코더가 필요했기 때문에 촬영에는 두 사람이 필요했다.[1]

1982년, 소니는 베타캠 시스템을 출시했다. 주 부품인 단일 카메라 녹화기 장치로 말미암아 카메라와 녹화기 사이의 케이블이 제거되었으며 카메라 조작자의 자유를 증가시켰다. 베타캠은 베타맥스와 동일한 카세트 포맷(녹화 포맷은 호환되지 않음)을 사용했으며 뉴스 방송과 스튜디오 내 영상 편집의 표준 장비로 되었다.

1983년, 소니는 최초의 소비자 캠코더를 출시했다. 베타무비 BMC-100P는 베타맥스 카세트를 사용했으며 손으로만 들고 촬영할 수 없는 디자인으로 인해 어깨에 놓고 촬영이 가능했다. 그 해에 JVC는 최초의 VHS-C 캠코더를 출시했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eparate camera and recorder; First VHS-C camcorder”. 2007년 9월 14일. 2007년 9월 14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