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페라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페라츠
Alpheratz.gif
위치
별자리 안드로메다자리
페가수스자리
실시등급 2.07
적경 00h 08m 23.3s
적위 +29° 05′ 26″
겉보기 성질
거리 97 ± 2 ly
형태 준거성, 분광쌍성
물리적 성질
기타 성질
표면온도 13,000 K

겉보기 등급순 별 목록
절대 등급순 별 목록
가까운 별 목록
질량이 큰 별 목록
반지름순 별 목록

알페라츠(Alpheratz) 또는 안드로메다자리 알파(α And / α Andromedae)또는 시라흐(Sirrah)는 안드로메다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이다. 페가수스자리와 안드로메다자리의 경계 위에 놓여 있어 페가수스자리 델타로도 불린 적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지구에서 97광년 떨어져 있으며, 청백색의 준거성이다. 알파는 사실 두 개의 별로 이루어진 분광쌍성이다. 그러나 두 별은 서로 가까이 붙어 있기 때문에 지구의 관측자는 이들을 하나의 별로 오인하기 쉽다. 두 별을 합친 밝기는 태양의 12,000배이다. 둘은 96.7일에 한 번씩 질량중심을 공전한다.

두 별 중 큰 쪽은 '수은-망간 항성'으로, 대기 중 수은, 망간, 갈륨, 유로퓸이 풍부한 대신에 나머지 원소들의 양은 비정상적으로 적다. 천문학자들은 알파의 대기조성이 이렇게 비정상적인 이유가 알파의 중력 때문에 원소들이 항성 내부로 끌려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별은 사냥개자리 알파2형 변광성에 속하며, 23.19시간을 주기로 +2.02에서 +2.06까지 밝기가 변한다.

어원[편집]

안드로메다자리 알파의 원래 이름 알페라츠와 시라흐는, 둘 다 아랍어 'şirrat al-faras'에서 왔다. 의미는 '배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