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광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태양광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태양광도항성들의 밝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위이며, 광자의 형태로 발산되는 일률의 크기이다. 구체적 수치는 다음과 같다.

[1](와트)
[1](에르그/)

만약 전자기파와 같은 태양중성미자 복사까지 태양광도에 포함시킬 경우, 광도량은 3.939×10^26 W (이는 4.382×10^9 kg/s 또는 2.107×10^−15 M/d)과 같다)로 약간 올라간다.[2]

태양은 미약하게나마 변광성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광도도 변한다. 광도가 변하는 주된 주기는 11년으로(태양주기) 광도의 변화량은 전체 광도의 ±0.1% 수준이다. 200 ~ 300년 규모의 또다른 주기가 있는데 이는 11년 주기보다 변화량이 훨씬 더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2]

물리량 결정[편집]

태양광도는 지구상 또는 인공위성 궤도에서 측정한 복사 조도와 연관이 있다. 지구 대기권 상층에서 잰 평균 복사 조도를 종종 태양 상수(I)로 부른다. 복사 조도는 단위면적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서 태양광도(단위 시간 동안 태양이 뿜는 에너지의 총량)는 태양 상수에 태양과 지구 사이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구체의 표면적을 곱한 값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공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A는 단위거리(1 천문단위)이며 k는 상수이다.

각주[편집]

  1. Williams, David R. (2013년 7월 1일). “Sun Fact Sheet — Sun/Earth Comparison”.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2014년 4월 13일에 확인함. 
  2. Noedlinger, Peter D. “Solar Mass Loss, the Astronomical Unit, and the Scale of the Solar System” (PDF). 《Celest. Mech. Dynam. Astron.》. 

읽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