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입자 X선 분광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알파 입자 X선 분광기(왼쪽 위), 화성 패스파인더 소저너 로버 뒷면의 APXS(오른쪽 위), 자와 함께 있는 MSL 큐리오시티 (탐사차)의 알파 입자 X선 분광기(아래).

알파 입자 X선 분광기(Alpha particle X-ray spectrometer, APXS)는 방사성 물질의 알파 입자X선을 시료에 조사한 후 산란된 알파 입자와 형광 X선을 통해 시료의 화학 원소 조성을 분석하는 분광기이다. 샘플의 원소 구성을 분석하는 이 방법은 가벼운 무게, 작은 크기 및 최소한의 전력 소비가 요구되는 우주 임무에 가장 자주 사용된다. 다른 방법(예: 질량 분석법)은 더 빠르고 방사성 물질을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더 큰 전력 요구 사항을 갖춘 더 큰 장비가 필요하다. 변형은 마스 패스파인더 임무와 같이 양성자를 감지하는 알파 양성자 X선 분광계이다.

수년에 걸쳐 APS(X선 분광계 없음) 또는 APXS와 같은 이러한 유형의 장비에 대한 여러 수정 버전이 비행되었습니다: 서베이어 5-7, 마스 패스파인더, 마스 96, 화성 탐사 로버, 포보스, 화성 과학 실험실필레 혜성 착륙선. APS/APXS 장치는 찬드라얀 2호 달 탐사선을 포함하여 향후 여러 임무에 포함될 예정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