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라톡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플라톡신 B1의 화학 구조.

아플라톡신(Aflatoxin)은 Aspergillus flavus 등이 생산하는 곰팡이독으로 발암성이 있는 독성물질이다. 주로 산패호두, 땅콩,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에서 생긴다.

개요[편집]

이 문단은 위키백과의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더 좋은 문단이 되도록 문단 수정을 도와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7년 3월 17일)

아플라톡신은 토양, 썩어가는 식물, 건초 및 곡물에서 자라는 특정 곰팡이 (Aspergillus flavus 및 Aspergillus parasiticus)에 의해 생산되는 독성 및 암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입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카사바, 칠리 페퍼, 옥수수, 면실, 기장, 땅콩, 쌀, 참깨, 사탕수수, 해바라기씨, 견과류, 밀 등이 부적절하게 보관 된 제품에서 발견됩니다. 오염 된 식품이 처리 될 때, 아플라톡신은 일반 식품 공급 물에 들어가서 애완동물과 사람의 식품뿐만 아니라 축산동물용 사료에서도 발견됩니다. 오염된 사료를 섭취한 동물은 아플라톡신 변이 생성물을 알, 유제품 및 고기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1] 예를 들어 오염 된 가금류 사료는 아프 라 톡신으로 오염 된 닭고기와 계란이 파키스탄에서 높은 비율로 발견 된 것으로 의심된다.

특히 아플라톡신에 노출되면 성장 장애, 발달 지연, 간 손상 및 간암을 유발한다. 성인은 노출에 대한 내성이 높지만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동물은 면역이 없습니다. 아플라톡신은 알려진 가장 발암성이 강한 물질 중 하나이다. 몸에 들어가면 아플라톡신은 간에서 반응성 에폭시드 중간체로 대사되거나 덜 유해한 아플라톡신 M1이 되도록 하이드록실화 될 수 있습니다.

아플라톡신은 경구섭취가 일반적이며 가장 독성이 강한 아플라톡신B1은 피부를 통해 침투 할 수 있습니다.

식품 또는 사료에 함유된 아플라톡신의 미국 식품 의약청 (FDA) 조치 수준은 20 ~ 300ppb입니다 [6] FDA는 노출방지를 위한 사전 예방조치로 인간과 애완동물의 오염된 식품에 대해 회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용어 "아플라톡신"은 그것을 생산하는 곰팡이 중 하나 인 Aspergillus flavus의 이름에서 파생됩니다. "칠면조질병"의 근원으로 그것의 발견 후에 1960 년의 주위에 화폐로 주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