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큐정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큐정전(阿Q正傳, 영어: The True Story of Ah Q)은 1921년루쉰이 발표한 대표적인 중편 소설로, 베이징 신문 〈신보부간〉(晨報副刊)에 연재되었다.

최하층 신분의 날품팔이 아큐(阿Q)를 주인공으로 중국 구민주주의 체제 민중의 문제를 유머러스한 스타일로 파헤치고 있다. 작품의 전반에 그려진 정신승리법(精神勝利法, spiritual victory)은 민중 자신 속에 있는 노예 근성인 것이었으며, 작가의 붓은 아큐를 그 집중적 존재로서 그려내고 있다. 따라서 '아큐'라는 이름은 널리 그와 같은 성격의 대명사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피압박자로서의 양상을 깊이 하여 작자는 아큐의 운명에 대한 동정과 접근을 이끌어 낸다. 아큐는 최후에 신해혁명 후의 지방 정부의 손에 총살당하는데, 그것은 동시에 구사회에서 가장 홀대 받던 아큐가 구사회 체제에서 계속해서 피압박자가 되어 버린다는 것이었다. 이 소설은 세계 각국어로 번역되어 읽혔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